창원대 연구팀 ‘나노형광 스마트 종이’ 개발

화학과 나노바이오연구사업팀
초미량 폭발물질 효율적 감지

  • 입력 2018.11.19 18:29
  • 기자명 /김소현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대학교(총장 최해범)는 19일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BK21+ 나노바이오연구사업팀(팀장 이용일 교수)이 나노형광입자 종이와 스마트폰을 이용해 피코(1조분의 1)그램(g)의 초미량 폭발 화학물질을 검출하는 효율적인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용일 교수 연구팀은 4종류의 새로운 양쪽성 컨쥬게이션 티오펜 고분자가 결합된 나노입자 복합체를 개발했고, 이를 통해 공기나 수용액 상에 초미량의 폭발화학물질이 존재할 경우 색깔이 변하는 혁신적인 나노형광 스마트 종이를 개발했다. 

 이 같은 색의 변화는 고분자에 붙어있는 아민기 및 수산화기 등이 폭발화학물질과 결합해 특징적으로 색깔의 변화를 일으키게 된다. 

 특히 1조분의 1g의 초미량 폭발물질만이 존재해도 육안으로 색깔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으며, 정확한 농도는 스마트폰의 앱을 통해 분석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섬유 위에 코팅해서 옷으로 만들거나 들고 다닐 수 있는 판 형태로도 손쉽게 제작할 수 있어 현재 이 교수팀은 스마트 직물이나 스마트판 형태를 추가로 개발하고 있다. 

 창원대 화학과 이용일 교수는 “이번에 개발된 폭발물질 감지 나노형광스마트 종이는 공항 출입국 검사대와 범죄수사 등에 간편하게 응용할 수 있으며, 고가의 기자재를 사용해 숙련자가 검색해야 하는 기존의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고, 특히 제작에 드는 비용이 매우 경제적이어서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이다. 또한 이 시스템은 새로운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저비용, 고효율의 감지시스템으로 국내 연구진 단독으로 개발한 연구결과여서 원천기술의 확보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연구결과는 세계 최고 권위의 과학전문지인 어드밴스드 사이언스(JCR 영향력지수 Impact Factor=12.441, http://www.advancedscience.com)의 19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으며, 현재 특허출원 중에 있다. 

 발표된 연구논문은 무료로 공개돼 인터넷 사이트(https://doi.org/10.1002/advs.201801467)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 및 BK21+ 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