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무 시장, 현대위아 방문…미래비전 소통

자동차부품·공작기계·방위산업 분야 미래비전 소통 등 논의
시, 수소연료 전지자동차 등 친환경 육성사업 단계별 추진 중

  • 입력 2018.11.21 17:48
  • 기자명 /문병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21일 성산구 가음정동 현대위아㈜ 창원공장을 방문, 김경배 대표 등 임원진 및 근로자들과 만나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허 시장은 간담회에서 “기업은 창원시를 협력사로 생각해 달라”며 “기업과 시가 서로 ‘윈윈’해 지역경제 발전에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경제위기 여파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산업현장에서 땀을 흘리는 현대위아 임원 및 근로자들의 감사하다”며 “창원시 미래를 선도할 초일류 기업으로서의 성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또 “현대위아의 자동차부품과 공작기계 분야는 세계적으로 큰 호평을 받아 창원시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며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전 세계 스마트 팩토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며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신성장 동력 발굴을 통해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종합기계 회사로 발돋움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현대 위아 측도 이날 장마철 가음정천 범람 문제를 건의했으며, 허 시장은 하천 정비 등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것을 약속했다. 

 시는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부품 업계의 위기를 타개하고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각광받고 있는 수소연료 전지자동차 등 친환경자동차 육성을 위한 사업을 단계별로 추진하고 있다. 

 우선, 시는 1단계 기반사업으로 구축된 자동차 부품혁신센터를 활용해 2단계 사업인 미래자동차 지원을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 등 초석을 마련하고, 3단계 미래형자동차 실증을 위한 클러스터 구축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창원시 주력산업인 자동차 관련기업을 꾸준히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지역 내 자동차 부품의 성능시험, 신뢰성평가·인증기관 부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관련기업에 기술을 지원해 자동차 부품산업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핵심기술 선점으로 미래자동차 시대를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부품혁신센터 건립사업은 미래 자동차산업의 주요 기술 패러다임으로 부각되고 있는 ‘자동차부품 섀시모듈화’를 위한 개별 부품의 기능융합, 중량저감, 소형화 면에서 기여도가 높은 핵심 전략부품의 개발과 성능·신뢰성 복합평가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시는 시험인증 장비를 순차적으로 도입, 창원지역 자동차 부품산업을 육성하는 메인허브 역할을 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현대위아는 지난 11월 1일 성산구 본사에서 ‘비전 결의 대회’를 열고 ‘WIA, THE NEXT Solution(현대위아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솔루션이 됩니다)라는 새로운 비전을 발표한바 있다.

 현대위아는 ‘친환경 4륜구동 제품과 열관리 시스템 등 친환경 차량부품과 스마트팩토리 솔루션·로봇공급업체로 도약한다’는 중장기 성장방안을 계획 중에 있다. 엔진·모듈·4WD·공작기계 등 기존사업과 차세대 4WD 등 친환경 자동차부품, 스마트팩토리 등 신규사업으로 2030년까지 연 매출 16조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