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경제난국, 정당 떠나 함께 풀어나가자”

김성찬·박완수·윤한홍 의원, 도청서 대책마련 촉구 성명 발표
“IMF때 보다도 나쁜 상황”...범도민 대책기구 설립 등 대책 제시

  • 입력 2018.12.10 18:27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창원지역 국회의원들이 10일 오후 11시 30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남지역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현재 창원경제가 전국에서 가장 힘든 지역이다. 경남의 이 난국은 정당을 떠나 어려움을 풀기 위해 김경수 지사도 만났고 오늘 기자회견을 자처한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자유한국당 박완수(창원 의창구)·김성찬(창원 진해구)·윤한홍(창원 마산회원구) 창원시 국회의원들은 지역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창원을 비롯한 경남 경제가 IMF때 보다도 더 나쁘다. 금년 3분기 수출실적은 38억4000만 달러 수준으로 2011년 62억2000만 달러의 60% 수준에 불과하다”며 “이는 2005년 이후 최저실적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창원지역 공장들이 폐업이 속출하고 수출실적도 급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지역의 상장사 절반이 적자인 상황으로 경제가 악화됐고 창원에 본사를 둔 코스피와 코스닥 상장한 39개사의 올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보면 매출액은 4282억 원이나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영업이익은 1401억 원 적자, 순이익은 2136억 원의 적자로 나타났다”고 밝히면서 “지역에서 ‘우량기업’이라고 불리는 ‘상장사’조차 적자를 면치 못하는 상황이라면 중소기업 사정은 더 말할 수도 없는 지경”라고 한 숨을 토했다. 


 더구나 “탈원전 정책으로 경남과 창원 원전 관련 협력사들의 경영난이 심각한 상황에서 지역의 고용사정도 최저치”라며 “부동산 경기 또한 심각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문제에 대해 이들 국회의원들은 해결책으로 △범도민 대책기구 설립 △두산중공업과 한국GM등 창원을 기반으로 둔 대기업의 애로 해소 방안마련 △중소기업을 위한 ‘현장지원반’ 가동 △소상공인의 창업부터 폐업을 위한 지원조직마련 △부동산 경기 대책 마련(분양가 상한제 폐지, 주택담보인정비율(LTV), 총부채상환비율(DTI) 완화, 미분양 주택에 대한 양도세·취득세 감면) △지방세 감면을 비롯한 친기업적인 대책 마련 △금융기관의 지원마련 △현 정부의 ‘소득주도성장’과 ‘탈원전 정책의 정책 전환’등 8가지 정책을 촉구했다.


 이들 국회의원들은 “지금 지역 경제상황을 위기로 인식하고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면 창원뿐만 아니라 경남 전역 경제가 더 악화될 것”이라며 “‘제조업의 메카’인 경남의 위기는 곧 대한민국의 위기로 직결된다”고 역설했다.


 이들은 “대한민국 제조업의 핵심인 경남, 창원이 살아야 대한민국이 산다. 경남이 다시 우뚝 설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께서 다 함께 힘을 모아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윤한홍 의원은 “10년 전 금융위기를 극복한 기반이 대한민국 동남권 제조업”이라고 밝히며 “그런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최저임금 과다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은 제조업이 더 이상 버티기 힘든 상황으로 내몰렸다”며 “그런데도 경남의 자치단체장들은 현상을 파악하고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박완수 의원은 “지금과 같은 경제침체는 현 정부의 책임만은 아니”라며 “전 정부의 책임도 있다는 데 동의하지만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정책, 탈원전 정책 등은 제조업을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 의원은 “자유한국당 창원지역국회의원들이 이 자리를 마련한 것은 현 정부를 탓하려는 것이 아닌, 정당을 떠나 이 난국을 도민과 함께 풀어나가기 위해 김경수 지사에게도 같은 뜻을 전하고 지역경제 살리기에 중앙정부와 협력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성찬 의원은 “지역경제 위기는 어느 한 업종의 문제가 아니라 총체적 문제”라며 “범도민대책기구를 마련해 각계각층 목소리를 듣는 등 단체장과 국회의원이 자기 임무를 다해 경제위기를 풀어나가자는 것을 간곡하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국회 일정으로 이주영 의원은 참석하지 못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