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지원 ‘경남 스마트팩토리 론’ 출시

지자체 첫 스마트공장 구축 금융상품…최대 40억 보증
LH·금융기관 등 7개 기관과 협의 거쳐 내년부터 시행

  • 입력 2018.12.12 18:18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가 도내 스마트공장 구축 중소기업 비용부담 완화를 위해 지난 11일 ‘경남형 스마트공장 구축 금융지원 종합계획’을 발표했다고 12일 전했다.


 도가 밝힌 종합계획에 따라 출시되는 ‘경남 스마트팩토리 론(Loan)’은 전국 최초로 자치단체가 주도, 지역공공기관, 금융기관 등과 협의를 거쳐 출시한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금융상품이다. △1000억 원 규모 대출지원, 이자 3%p·보증료율 0.6%p 지원 △LH공사 특별출연에 따른 영세중소기업 대출보증 확대 △스마트공장 자동화설비(Factory Automation) 자금 지원 등을 주내용으로 하고 있다.


 도는 농협·경남은행, LH공사 등을 통해 400억 원 재원을 조성, 이 자금을 운용해 1,000억 원 규모 대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저신용 영세업체 보증대출 확대를 위해 LH공사 특별출연금으로 200억 원 범위 내에서 업체당 5억 원 한도 100% 보증지원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는 타 금융지원과 비교해볼 때 이례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이다.


 ‘경남 스마트팩토리 론(Loan)’의 구체적인 지원내용은 △지원대상은 경남도(업무대행 경남TP)에서 ‘스마트공장 구축사업 참여확인서’를 발급받은 중소기업 △지원범위는 스마트공장 시스템구축 뿐만 아니라 관련 자동화설비까지 지원하므로 도내 업체들이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운영기간은 대출기간 2019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4년간)로 대출자는 대출일로부터 최대 5년간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내용은 업체당 누적한도 40억 원(경영자금 10억 원, 시설자금 30억 원)까지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이용할 수 있다. 연간 3.6%p 금융지원(이자 3%p, 보증료 0.6%p) 및 5억 원 한도 100% 특별출연 보증지원을 받을 수 있다.


 ‘경남 스마트팩토리 론(Loan)’ 대출금리 3.0%p감면 지원(道이차보전 2.0%p, 농협·경남은행 1.0%p), 보증료율 0.6p%감면 지원(농협·경남은행 0.4%p, 보증기관 0.2%p), 업체당 5억 원한도 100% 보증지원(특별출연금 보증한도 200억 원 소진시까지)


 경남 스마트팩토리론(Loan)을 이용할 경우, 스마트공장 구축을 희망하는 기업이 5억 원 대출 시 연간 1800만 원(연3.6%p) 부담이 경감된다.(이자 1500만 원, 보증료 300만 원)


 또 영세중소기업의 경우, 담보능력이 미약하고 신용도가 낮아 대출 시 어려움을 겪거나 고금리 대출을 받게 되는 경우는 기업당 5억 원 한도 특별출연 보증 지원(100% 보증)으로 인해 도내 저신용 영세업체의 스마트공장 구축 자금 조달이 한층 용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취급기관’은 도가 마련한 ‘경남 스마트팩토리론(Loan)’의 금융혜택을 받고자 하는 기업은 농협과 경남은행을 통해 신청해야 한다. 다른 시중은행을 통해 스마트공장 구축 금융지원을 받고자 할 경우에는 대출이자 2%는 이차보전 받을 수 있다.


 참고로 협약체결 은행은 중소기업은행, 부산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SC제일은행, 한국씨티은행, 한국산업은행, 대구은행 등이다.


 김태문 미래융복합산업과장은 “이번에 발표한 ‘스마트공장 구축 금융지원 종합계획’은 지난 11월 체결한 ‘스마트공장 금융지원 및 대중소 상생협약’ 내용을 보다 구체화한 것”이라며 “향후 ‘경남 스마트팩토리 론(Loan)’의 이용실적에 따라 추가 지원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며 이번 금융지원 계획이 스마트공장 구축 희망기업의 자금 부담을 크게 완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