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가리고 아웅하는 대법원?

윤한홍 의원 “사법행정제도 개선안, 대법원장 사법행정회의 장악하는 구조”

  • 입력 2018.12.13 16:48
  • 기자명 /박혜린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한홍 의원
▲ 윤한홍 의원

 대법원이 자체적으로 마련한 사법행정제도 개선안은 사실상 대법원장이 사법행정회의를 장악하는 구조인 것으로 확인됐다. 


 13일,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윤한홍 의원이 대법원으로 제출받은 ‘사법행정제도 개선안(법원조직법 개정안)’을 검토한 결과, 대법원은 중요 사법행정사무에 관한 심의·의결 기구로 사법행정회의를 설치하고, 11인의 위원 중 과반이 넘는 6명을 법관으로 구성토록 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구체적으로 대법원장이 스스로 사법행정회의의 의장이 되고, 전국법원장회의에서 추천하는 법관 2명과 전국법관대표회의에서 추천하는 법관 3명이 법관위원이 된다. 여기에 신설되는 법원사무처의 장(長)도 비법관 출신 당연직 위원으로 두도록 했다. 법원사무처장은 대법관회의의 동의 및 국회 인사청문 등을 거쳐 대법원장이 임명한다’. 


 윤 의원은 “이에 따라 총 11인 사법행정회의 위원 중 대법원장 본인과 대법원장이 임명권을 지닌 법관위원과 법원사무처장 등 총 7명이 사법행정회의에 참여하게 된다. 사실상 대법원장이 사법행정회의를 장악, 좌우하는 구조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윤 의원은 “11인 사법행정회의 위원 중 나머지 4명은 사법행정회의위원 추천위원회의 추천을 통해 비법관으로 구성하도록 했으나 추천위원회에도 대법원장이 지명하는 사람 1인이 포함되도록 했다”며 “비법관 위원 추천 역시 대법원장이 개입되는 구조인 것이다. 또 법원노조의 대표자도 사법행정회의위원 추천위원회에 포함시켰다”고 전했다. 


 윤 의원은 “대법원 사법행정제도 개선안은 겉으로는 그럴싸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대법원장의 제왕적 권력이 그대로 살아있다”며 “사개특위에서 대법원장과 법원노조 등의 영향력을 최소화하고 국회 등 민주적 정당성을 지닌 외부의 참여를 최대화해 사법부 공정성과 객관성을 실질적으로 담보하는 개선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