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림 없는 도민 삶 최우선에 둬야”

박성호 권한대행, 현안사항 점검회의 열어 당부
창원 명동항 ‘명품 어촌 빌리지’ 재생사업 추진

  • 입력 2019.02.07 18:56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7일 오전 10시, 설 연휴기간 동안 분야별 상황을 점검하고 현안사항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현안점검회의를 2층 도정회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를 주도한 박성호 권한대행(이하 대행)은 “연휴기간 동안 도·시·군 공직자들 비상근무와 39사단, 농협 등 유관기관 협조로 구제역 발생과 대형사건·사고가 없었다”고 전하면서 “관계기관과 관계자 노고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박 대행은 공직자들에게 위기 극복을 위해 “도민의 삶이 하나라도, 제대로, 끝까지 바뀔 때까지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행은 3대 혁신의 흔들림 없는 추진을 강조하면서 “혁신의 가치, 일하는 방식 등 실·국·본부에서 공유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사회혁신추진단, 도정혁신추진단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지시했다.


 실·국·본부 사이의 협업에 대해 “도정 4개년 계획, 서부경남발전 그랜드비전, 2040 종합계획, 관광계획, 청년정책 등 도 전체와 연관된 종합적인 계획에 대해서는 실국간의 협업 채널을 가동시켜 세부사업 계획서 수립에 협업부서의 의견을 반영하라”고 말했다.


 박 대행은 또 “시군 경제국장 회의처럼 도의 정책이 시군과 협업·교감하고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플랫폼을 타 부서에서도 만들어서 활성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문승욱 경제부지사는 “소상공인 대책, 일자리대책, 제로페이 등 경제현안 논의와 경제 회복 추세를 이어가기 위한 협업을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시군 경제국장회의를 개최하고 도와 시군 간의 정책공유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 대행은 도의회와 소통 강화에 대해 비회기 중이더라도 “3대 혁신, 도정 4개년 계획과 관련한 조례의 제·개정 등 정책 현안에 대해 도의회에 제대로 전달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구제역과 관련해 박 대행은 “앞으로 일주일이 가장 중요한 고비”라며 “전국 일제 소독의 날에 맞춰 농가에서도 자체 소독이 잘 될 수 있도록 철저한 지원과 관리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문승욱 경제부지사(이하 부지사)는 이날 오후 2시, ‘2019년 어촌뉴딜300사업’에 선정된 창원 명동항을 방문, 사업현황과 향후 추진방향 등을 청취하고 특색 있는 실행계획 마련을 주문했다.


 ‘어촌뉴딜300사업’은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으로 2019~2022년까지 4년간 전국에 총 300여 곳의 어촌·어항 현대화를 추진하는 사업이다. 도는 지난해 1차 공모 당시 창원 명동항 등 15곳(전국 70곳)이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어촌·어항에는 2년 동안 국비와 지방비 1772억 원이 투입된다. 방파제, 접안시설 등 어항시설 보강과 해양레저, 국민휴양, 수산특화 및 재생기반 시설을 마련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을 도입해 어촌에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이다.


 창원 명동항은 ‘명품 어촌 빌리지 명동(재생기반형)’이라는 이름의 재생사업이 추진된다. 계류시설 확충과 안전시설 설치, 어항구역 경관개선은 공통사업에 포함됐다.


 또 명동분교장과 명동노인회관 리모델링, 주차장 조성은 유형별 특화사업으로 추진된다. 다른 부처 연계사업은 ‘명동 마리나 항만개발’, ‘짚트랙 조성’, ‘오수처리시설 설치’ 등이 진행된다.


 이자리에서 문 부지사는 “어촌뉴딜300사업은 정부의 10대 지역밀착형 생활SOC사업”이라고 밝히며 “획일적인 콘크리트 구조물 설치식의 개발방식을 지양하고 어촌 고유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살려 지역별로 특색 있고 차별화된 실행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밝히며 “앞으로 경남도 자문위원, 시군 담당과장 연석회의를 개최해 주민참여와 토론으로 어촌 고유의 스토리텔링을 통한 특색 있고 쓰임새 있는 명소로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문 부지사는 “도는 전문가 멘토링 등 피드백을 통해 올해 2차 공모(’20~’21년)에서도 25곳(전국 100곳) 선정을 목표로 향후 경남 어촌의 혁신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주민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