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교통, 명분 없는 파업 중단해야”

진주시, 삼성교통 파업 장기화로 시민불편…정상복귀 촉구
“경영 적자를 시민 세금으로 보전 받고자 함에 타협 없어”

  • 입력 2019.02.11 16:42
  • 기자명 /이민재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는 허위사실 유포 중단하라’는 삼성교통 성명서와 관련해 진주시는 11일 오후, 브리핑룸에서 간담회를 갖고 삼성교통은 명분없는 파업을 중단하고 운행에 정상복귀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시는 “경영 적자를 시민 세금으로 메꾸어 달라며 지난 1월 21일 시작된 삼성교통 파업이 장기화됨에 따라 사회혼란과 시민들의 불편이 증가하고 있다”고 전하며 “경영적자는 삼성교통 경영진의 책임이다. 시민을 불모로 시작된 파업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 “파업이 예상외로 장기화 됨에따라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이 소요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파업과 관련된 추가 소요 비용에 대해 삼성교통 측에 민사소송 등의 방법을 통해 책임을 물을수 있을 지 관련 법규를 신중히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시는 또 “시정의 최우선 과제는 언제나 시민들의 안전과 행복이다. 진주시는 파업으로 인한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해 지난 1월 21일 파업 당일부터 삼성교통이 운행 중이던 91대 시내버스보다 많은 100여대 전세버스를 긴급 투입해 운행 중”이라고 밝혔다.


 또 연인원 1400여 명 공무원들이 노약자를 비롯한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설 연휴를 반납하고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하고 있다. 이번 파업이 시민들의 세금은 지원 받는 운수업체가 정당하지 못한 이유로 시민들의 불편을 불모로 경영상 적자를 시민의 세금으로 보전받기 위해 파업을 하는 것에는 어떠한 타협도 없다는 것이 시의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최저 시급은 회사 내에서 노사 간 협의 해야 할 사항으로 삼성교통처럼 임금을 18%나 일시에 인상시키지 않고도 3개 운수업체들은 최저 시급 규정을 지키면서 알뜰히 회사를 운영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또 “삼성교통 최저시급 맞추는 데 월 1억이면 될 것을 전세버스 운영에 23억 원을 낭비하고 있다는 내용도 정확한 비교가 아나”라며 “삼성교통이 지난해 발생시킨 경영적자 12억을 월 1억씩 보전해 주면, 다른 운수 업체들도 임금을 인상시켜 같이 보전해 달라고 요구할 것이고 그리되면 월 1억이 아니고 월 3억, 1년이면 36억, 5년이면 180억 원 정도가 지속적으로 소요돼 결국은 세금을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것처럼 쏟아 부어야 할지도 모르는 데 어느 시민이 그런 상황을 이해하겠느냐”고 반문했다.


 또 전세버스를 운영하는 데 23억을 낭비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삼성교통이 정상운행 할 경우 수입금을 포함한 16억 원 정도의 수입이 예상돼 경비를 제하고 나면 7억 원 정도가 일시적으로 소요되는 경비라 할 수 있다”며 “시민들이 불편을 기꺼이 감수하는 대신에 전세버스를 무료로 이용하고 계신 점과, 이 경비 역시 삼성교통이 파업을 하지 않았다면 안 써도 되는 돈”이라고 해명했다.


 끝으로 시 관계자는 “특히, 일각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최저 시급 문제에 대해 시 표준운송원가에는 최저 시급에 대한 적용 기준이 따로 없을 뿐 아니라 시는 준공영제 체제가 아니므로 이후로는 이와 같은 논란이 더 이상 이어지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