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주도’ 사회혁신추진단 시동

민간전문가 6명 충원…정책 기획단계부터 도민 적극 참여
윤난실 단장 “제도적 기반 마련·시민사회 역량 강화 집중”

  • 입력 2019.02.19 19:02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남도 사회혁신추진단 윤난실(가운데) 단장이 19일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민간전문가 충원 완료 및 향후 활동 방향 등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 경남도 사회혁신추진단 윤난실(가운데) 단장이 19일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민간전문가 충원 완료 및 향후 활동 방향 등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경남도 사회혁신추진단(단장 윤난실, 이하 추진단)은 19일 오전 11시,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도민 주도로 일상 생활속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행정은 이를 뒷받침하는 사회혁신 기반 마련을 위해 ‘경남도 사회혁신추진단’ 닻을 올리고 본격 출항한다”고 밝혔다.


 추진단은 “지난 14일 마을공동체·참여와 소통·민관협력 분야 민간전문가 6명을 대폭 충원했다”고 밝히며 “이를 통해 정책 기획단계부터 도민의 적극적 참여와 협조를 이끌어 내고 행정과 혁신현장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 담당 22명으로 구성된 추진단은 지난해 9월 도 행정과 소속 T/F팀으로 출발, 지난 1월 2일 조직개편으로 정식조직이 된 이후, 이번 민간전문가 영입으로 조직 구성이 마무리 됐다. ‘조직 구성 그 자체만으로도 혁신적’이며, 현장에서의 혁신활동이 도정에 연착륙 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그 동안 추진단은 사회혁신 제도기반 마련을 위한 토론회, 사회혁신 워킹그룹 운영, 선진지 벤치마킹, 시민사회와의 네트워킹을 통한 공동협력 등 사회혁신 추진 초기단계에서의 지역사회 공감대 확산을 위해 노력해왔다.


 추진단은 올 한해에는 사회혁신 추진을 위한 조례제정 등 제도적 기반 마련과 시민사회의 역량을 강화시켜 나가는 일에 집중할 계획이다.


 추진단은 ‘공익활동 촉진·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추진’과 관련해 본 조례는 지난 1월 2일 신영욱(더불어민주당, 김해1) 도의원이 대표 발의한 조례로 이옥선 기획행정위원장과 도의원 16명이 공동발의 했다.


 내용은 시민사회의 공익활동 사업을 지원할 근거를 마련하고 행정과 민간을 잇는 중간지원조직인 ‘공익활동지원센터’ 설치 등이 포함돼 있다.


 조례는 3월 도의회 회기 중에 상정될 예정이며, 조례가 통과되면 공익활동 단체들의 활동이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공익활동지원센터를 통해 민간영역에 대한 행정 지원이 보다 유연하게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광주·충남 등의 사례에서 보듯 중간지원조직을 통한 시민사회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청년이 직접 만드는 경남 청년센터’는 오는 4월 청년들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경남 청년센터를 개소할 예정이다.


청년센터는 청년 당사자가 청년 관련 사업을 직접 구상·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민관협력 중간지원조직으로, 창원시 상남동에 소재한 메종 드 테라스 상가 3층에 3개실 전용면적 267㎡ 규모로 설치 될 예정이다.


 청년센터는 청년이 기획하는 프로젝트·활동 공간·동아리 모임 등을 지원하고, ‘찾아가는 청년정책설명회’ 등을 통해 청년들과 경상남도 청년정책을 연결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도는 ‘찾아가는 민관 협치 교육 추진’을 위해 도는 오는 3월부터 9월까지 5회에 걸쳐 500여 명 중견간부공무원을 대상으로 권역별 ‘찾아가는 민관협치’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윤난실 도 사회혁신추진단장은 “사회혁신이 어렵거나 특별한 것은 아니고 멀리 있는 것도 아니”라며 “우리 곁에서 일어나는 생활 속 작은 변화들이 바로 사회혁신”이라고 강조했다.


 윤 단장은 이어 “올 한해는 사회혁신 추진을 위한 조례제정 등 제도적 기반마련과 시민사회의 역량을 강화시켜 나가는 일에 집중 하겠다”며 “사회혁신 추진에 거는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히며 도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