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대우조선 협력업체 자료 제출 없이 인수

“자료 검토 등 실질적 보장방안 없이 발표문 내놔”
2·3차 협력업체 최소 1000개 이상…거래금액 3천억

  • 입력 2019.03.12 19:11
  • 기자명 /김소현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의 보호방안 등과 관련 자료도 산업은행에 제출하지 않고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서류 제출이 의무는 아니지만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의 거래선 유지, 납품 단가 보장 등과 관련한 방안을 제출하지 않고 인수한 것이라 협력업체들의 불안감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 소속 윤한홍 자유한국당(마산회원구) 의원실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이 산업은행에 제출한 자료 중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와 관련된 사항에 대해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 중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와 관련된 사항은 없다”고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 그룹은 지난 8일 대우조선해양 인수 관련 본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날 현대중공업 그룹은 산업은행과의 공동발표문을 통해,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및 부품업체의 기존 거래선 유지를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윤 의원은 “그러나 인수논의 과정은 물론 이러한 내용을 담은 자료 검토 등이 없었던 것으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협력업체 보장방안 없이 공동발표문을 내놓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조선산업과 중소기업 정책의 주무부처인 산업부와 중기부는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와 부품업체의 거래선 유지 및 고용과 관련한 현황과 전망, 대책에 대한 논의 내역 등에 대한 자료를 내놓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의 거래선 등이 보장되지 않을 경우, 경남지역 경제에는 막대한 피해가 불가피하다. 

 대우조선해양 1차 협력업체에서 파생되는 2·3차 협력업체의 수는 최소 1000개 이상이며, 거래금액만 최소 3000억원 이상으로 전해졌다. 최근 5년간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납품비중이 35%이상인 기업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윤 의원은 “공동발표문의 내용이 공허한 말잔치에 그칠 경우, 경남경제는 초토화 될 수 밖에 없다”며 “산업부와 중기부는 조선산업과 중소기업 보호·육성의 주무부처로서 현대중공업과 함께 대우조선해양과 그 협력업체의 보호방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