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100년 전 독립운동 열기 이어간다

‘칠북 연개장터 3·9독립만세운동 기념문화제’ 개최
20일 ‘군북 3·20 독립만세운동 기념행사’ 예정

  • 입력 2019.03.14 20:09
  • 기자명 /배성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안군은 지난 9일 ‘연개장터 만세운동’의 역사적 의의를 대대적으로 알리고 선열들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본받고자 100년 전 당시 연개장터였던 칠서초등학교 이령분교의 기념탑 앞에서 ‘칠북 연개장터 3·9독립만세운동 기념문화제’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문화제에는 유족 및 회원, 학생, 주민 등이 대거 참여했다.
 기미독립선언서 낭독, 추모 시 낭송, 만세 삼창과 함께 이령분교 운동장에서 령서 아랫마을 삼거리까지 당시의 시가행진을 재현했다.

 이어 오는 20일에는 영·호남, 충청의 삼남지방에서 가장 많은 희생이 난 의거로 기록된 ‘군북 3·20독립만세운동’ 기념 및 재현행사를 군북 3·1독립운동 기념탑 앞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3·20 군북 독립만세운동은 3·1만세운동 기간 중 사망·부상자가 50여 명에 이르러 전국에서 5번째로 큰 희생을 치렀고 일본 군경과 민간인 사상자 수가 전국에서 최고일 정도로 다른 지역의 만세운동을 압도했던 대규모 만세운동으로 기록되고 있다.

 당시 요원의 불길처럼 뜨겁게 타올랐던 함안의 만세운동은 현재 지역 곳곳에 기념탑과 추모비로 남아있다.

 칠서초등학교 이령분교의 기념탑, 군북 3·1독립운동 기념탑을 비롯, 가야읍 충의공원에는 항일 애국지사 197위 등 총 1392위의 위패가 모셔져 있으며 가야읍 신음리에는 ‘함안 3·1운동’의 주역인 안지호 애국지사의 추모비가 건립돼 있다.

 이밖에도 ‘법수항일운동’ 기념비와 함안읍 의거를 주도한 이희석 애국지사 추모비 등 3·1운동을 기리는 노력들이 관내 곳곳에 남아있다.

 한편, 군은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1914년 몽골에서 몽골 국왕의 주치의로 활동하며 여러 독립단체에서 활발한 ‘항일독립운동’을 펼친 대암 이태준 선생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리고자 ‘기념공원 조성 사업’, ‘다큐멘터리 제작’, ‘뮤지컬 공연’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군은 독립유공자에 대한 사회적 예우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독립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을 국가 보훈처와 협력, 추진하고 있으며 ‘10개 읍·면 릴레이 만세운동’, ‘태극기 달기 운동’ 등을 활발히 전개하는 등 3·1운동의 정신이 올곧이 계승될 수 있도록 선양사업을 적극 펼쳐 나가고 있다.

 군 관계자는 “어려운 시기에 나라를 구하기 위해 목숨을 바친 애국지사들의 행적이 보다 잘 알려질 수 있도록 앞으로 필요한 사업을 적극 발굴·추진하고 홍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