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전국 첫 ‘교육공동체 교권보호 선언’

도의회·학운위·교총·전교조·한교조 등 동참
종합대책 발표…‘교권보호지원센터’도 개관

  • 입력 2019.03.25 20:15
  • 기자명 /김범수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5일 오전 경남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박종훈(우측에서 두번째) 교육감이 ‘교육공동체 교권보호 선언'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25일 오전 경남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박종훈(우측에서 두번째) 교육감이 ‘교육공동체 교권보호 선언'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경남도교육청은 25일 전국 최초로 지역사회, 학생,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의 교권보호 의지를 담은 ‘교육공동체 교권보호’를 선언했다.

 또 이날 본청 인근 제2청사 교육감실을 리모델링해 교원들을 위한 교권보호지원센터인 ‘경남행복교권드림센터’ 개관식을 가졌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박종훈 경남교육감,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 및 도의회 여·야 의원과 교총·전교조·한교조 등 보수·진보 교직단체가 함께 참여해 교권보호에 ‘한 목소리’를 내 최근 학교 현장의 교권 침해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공동체의 동참 분위기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종훈 교육감은 이날 오전 경남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를 ‘교권 보호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앞으로 교육감이 직접 교권 문제를 최우선으로 챙길 것으로 약속드린다”면서 교권 확립을 위한 ‘찾아가는 교원행복버스’ 운영 등 교권보호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교육감은 먼저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말처럼, 학교 현장 교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교육감이 직접 교무실에 가서 학교 현장 교원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하는 ‘타운홀 미팅’을 더욱 확대하는 등 현장과 항상 소통하면서 ‘현장 밀착형’ 교권보호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또 “교권은 선생님, 학교, 교육청 어느 하나의 힘으로 세워질 수 없다. 교직원,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등 교육공동체의 동참과 협력이 있어야만 교권은 바로 세워질 수 있다”면서 “그래서 교육공동체와 함께 힘을 합쳐 스승 존중, 제자 사랑의 ’경남형 교권 확립’ 모델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교육감은 이어 “교권침해 피해 교원 발생 시 신속한 상담·법률·행정적인 원스톱(One-stop) 지원을 위해 오늘 ‘경남행복교권드림센터’를 개관한다”면서 “센터에는 ‘교권보호 신속지원팀’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남교육청 제2청사 2층 구 교육감실인 ‘성찰실’에 110여㎡(약 34평) 규모에 개인상담실 2실, 집단상담실, 심리검사실, 사무실, 대기실 등 총 5실을 갖췄다. 총 1억3000 여 만원의 공사비를 들여 전국 우수 상담실을 벤치마킹해 만들었으며 향후 전문가 자문단도 운영할 예정이다.

 경남교육청은 교권보호지원센터의 이름과 교권보호 정책 아이디어를 학생, 학부모, 교원 등 교육공동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거쳐 ‘경남행복교권드림센터’로 확정했다.

 앞으로 센터는 △교권보호 신속지원팀 운영 △법률상담 및 정보지원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교육 및 연수 △교권존중 문화 조성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교권 침해 문제 예방·치유·복귀를 신속히 지원한다.

 아울러, 도서벽지에 근무하는 교원이나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교권보호센터를 일과 이후 시간이나 토요일에도 운영해 언제라도 센터를 편하게 이용하도록 현장 중심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박 교육감은 “안타깝게도 지금 학교 현장에서는 폭력, 폭언, 협박, 악성민원 등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휴대폰 사생활 침해도 심각해 안정적인 교육 활동에 어려움이 많다”고 지적했다.

 지난 2018년 1학기 경남의 학교 현장에서 발생한 교권 침해는 총 77건으로,  폭언·욕설이 46건(6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성희롱 8건(10%), 교사 폭행 5건(6.5%), 수업진행 방해 3건(3.9%), 기타 15건(19.5%) 이었다.

 이어 “그래서 올해부터 도교육청에서 ‘교원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해 교직 안정성을 강화하는 한편, 사생활 보호를 위한 ‘교원 투 넘버 서비스’와 폭력으로부터 교원을 보호하기 위한 ‘교원 SOS벨’도 경찰과 협조해서 운영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교육감은 “교권은 행복한 교육을 위해 반드시 존중되고 보호돼야 하고, 이는 결국 우리 아이들의 배움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리라 생각한다”면서 “‘한 아이를 위해 온 마을이 나서야 한다’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교육을 위한 교권보호에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사회 모두의 동참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박 교육감은 “선생님들이 자긍심과 보람을 가지고 아이들을 위한 교육 활동에 안심하고 전념할 수 있도록 큰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