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현대매각 철회돼야 마땅”

노조·시민들 “조선사 빅2 체제, 국내 경쟁 의미 없어”
“거제·경남경제와 조선산업 미래 위해 철회 촉구”

  • 입력 2019.04.21 18:36
  • 기자명 /이재성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연 전도의원은 지난 19일 대우조선 노동조합원과 시민들과 함께 세종시에 위치한 정부 종합 청사내에 위치한 공정거래위원회 항의 집회에 참여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집회에는 대우노조 500여 명과 박광호 시민대책위 상임의장을 비롯해 시민 200여 명이 참여했다. 


 김 전 의원은 이날 시민들을 대표한 연대발언을 통해 “산업은행에서 대우조선 매각 당위성으로 주장하는 빅3를 빅2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과 과당 경쟁을 맞기 위해 통합돼야 한다는 것은 빅2가 아니”라며 “초대형 회사를 만들어 30여개국 세계 경쟁국들의 기업결합심사를받아야 하는 과제를 만들었고 과당 경쟁은 우리끼리 경쟁보다는 중국 등 후발주자들은 기술력이 낮기 때문에 우리 가격의 70% 정도로 덤핑을 제시하기 때문에 우리끼리 경쟁자체는 의미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전 의원은 ”거제와 경남 그리고 조선산업의 장래를 생각한다면 현대로 매각은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공정위는 지금이라도 재대로 심사해 통합의 부당성을 확인, 중단시켜 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산업은행 공정거래 위원회 기업결합심사국장과 대우노조와 시민대책위와의 간담회일정도 김 전 의원이 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대우조선 노조는 “세계 1위 현대중공업이 세계 2위 대우조선을 인수하면 독과점 문제가 발생하는데도 공정거래위원회가 이를 문제 삼지 않고 있다”며 감사원에 공정거래위원회를 감사해 달라는 국민감사를 청구하는 방안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 노조는 이어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가 최종 확정되려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이번 인수로 영향을 받는 다른 국가의 기업결합심사 문턱을 넘어야 한다”주장하며 대우조선 노조는 상급단체인 금속노조 등을 통해 국내외 기업결합심사에도 대응하기로 했다.


 그리고 대우조선 노조와 대우조선 매각문제 해결을 위한 거제 범시민대책위원회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 부당성을 알리는 영문 서한문을 세계무역기구(WTO), 유럽연합(EU), 글로벌 선주사에 발송하기로 했다.


 신상기 금속노조 대우조선 지회장은 지난달 21일 “매각 투쟁이 올해를 넘겨 장기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 부당함을 국내외에 적극적으로 계속 알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