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버스 멈추나…총파업 찬성률 97%

찬성률 96.6%로 파업 결정...창원지역 7개 버스회사 참여
15일 돌입 시민불편 불가피...시, 시내·관광버스 투입키로

  • 입력 2019.05.13 18:27
  • 수정 2019.05.13 18:50
  • 기자명 /이오용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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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은 지난 8~9일에 진행된 파업 찬반투표 결과 찬성률 96.6%로 파업이 결정됐다.경남의 경우 18개 시·군 노선버스 업계 중 창원시 시내버스 업체 노조 7개사가 파업을 결의한 가운데 14일 예정된 마지막 노사 조정회의 결과가 관건이다.(사진=자료사진)
▲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은 지난 8~9일에 진행된 파업 찬반투표 결과 찬성률 96.6%로 파업이 결정됐다.경남의 경우 18개 시·군 노선버스 업계 중 창원시 시내버스 업체 노조 7개사가 파업을 결의한 가운데 14일 예정된 마지막 노사 조정회의 결과가 관건이다.(사진=자료사진)

 13일,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에 따르면 지난 8~9일 진행된 파업 찬반투표 결과 찬성률 96.6%로 파업이 결정됐다.


 이번 찬반투표에는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울산, 충남, 전남, 창원, 청주, 경기도 광역버스 준공영제 15개 사업장 등 총 9개지역 193개 사업장 3만5493명 중 3만2322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총파업에 나서는 지역은 서울(재적대비 찬성률 89.3%), 부산(84.4%), 대구(87.6%), 광주(79.9%), 울산(87.7%), 광주전남(91.2%), 충남세종(88.9%), 청주(88.4%), 경기도준공영제시행 광역버스(97.3%) 등 9곳이다.


 경남 경우, 18개 시·군 노선버스 업계 중 창원시 시내버스 업체 노조 7개사가 파업을 결의한 가운데 14일 예정된 마지막 노사 조정회의 결과가 관건이다.


 창원지역 7개 시내버스 노사는 그동안 임금 인상, 정년연장, 주 52시간 도입에 따른 인력 충원·임금보전을 두고 공동교섭을 벌여왔다. 지난 10일 경남노동위원회에서 조정회의를 개최했으나 입장차만 확인했다.


 개별교섭을 하는 2개 회사를 포함, 창원에는 9개 시내버스 회사 소유 시내버스 760대 가운데 하루에 720대가 노선에 투입되며, 파업을 결의한 7개 회사가 운행하는 버스는 560대 가량이다.


 15일 예상대로 파업에 돌입하면 창원 시내버스는 약 80%가 멈출 전망이다. 이에 창원시는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마창여객·진해여객 2개 시내버스 180대와 관광버스 150대를 투입하고 택시 부제 운행을 풀어 파업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2개 시내버스와 관광버스를 합쳐도 330대에 불과해 노선별로 출퇴근 시간을 중심으로 배차지연, 결행 등 발생으로 시민 불편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7개 시내버스 노사는 오는 14일 오후 4시부터 경남지방노동위원회 2차 조정회의에서 최종 합의안 도출을 시도한다.


 다음날 오전 4시부터 노조가 파업 돌입을 예고한 상태여서 이날 조정회의는 밤늦게까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버스노조 총파업이 가시화되면서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부단체장을 소집해 버스요금 인상 등 적극적인 대처를 당부했다.


 김정렬 국토부 차관은 “파업 방지와 버스업계의 원활한 인력 충원을 위해 그동안 동결했던 버스요금을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자체는 주민 여론 등을 고려할 때 인상이 어렵다며 정부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버스운송사업자에 대한 국고지원 근거가 없어 난색을 표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자동차노련은 버스 교통 정상화를 위해선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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