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찬 의원 “신항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설치 재검토 해야”

부산항만공사 일방적인 행정에 재발방지 촉구

  • 입력 2019.05.22 16:12
  • 기자명 /김소현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찬 의원(경남 진해, 농해수위)은 지난 21일 부산항만공사로부터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내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설치 추진현황에 대해 보고를 받은 뒤, 계획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요구하고 부산항만공사의 일방적인 행정에 대해 재발방지를 강력히 촉구했다고 22일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 21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에서 부산항만공사 진규호 물류정책실장으로부터 현황과 계획을 보고 받은 후 “고압가스, 인화성 액체 등 유해화학물질이 적재된 위험물 컨테이너를 장치하기 위해 항만(야드) 밖에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 이를 보관하는 것은 오히려 화재나 폭발 사고 발생시 2차폭발 등에 의해 더 큰 사고를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로테르담, 홍콩, 싱가폴 등 해외 항만 터미널의 경우에도 위험물컨테이너를 야드 내에서 보관 후 수출입하거나 환적하는 형태로 운영 중이기 때문에 부산항만공사 계획과 같이 항만 밖에 별도의 장치장을 설치하는 것은 주민의 안전을 담보로 한 위험한 계획”이라고 조언했다.


 이에 진규호 실장은 “장치장 설치계획을 전면 재검토해 김성찬 의원께 다시 보고드리겠다”고 답했다.


 이어 김 의원은 이번 위험물 컨테이너 장치장 설치 계획 수립과정에서 창원시 등이 ‘지방자치단체나 지역사회와 의견수렴이 없었다’는 지적과 관련해 “지금까지 신항과 배후단지 건설과 운영의 과정에서 진해 지역주민들은 부산항만공사의 행정에 수없는 눈물을 흘려왔다”며 “앞으로 지역사회를 무시한 부산항만공사의 졸속적이고 독단적인 행정이 계속된다면 더 이상 묵과하지 않을 것이며 지역사회와 함께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부산항만공사 독단행정을 바로잡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