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진해 연도 랜드마크사업 좋은가

  • 입력 2019.08.04 17:18
  • 수정 2019.08.04 18:12
  • 기자명 /경남연합일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격물치지(格物致知)라 했다. 사물의 이치에 맞게 정책의 기조도 순리적으로 위기지학(爲己之學)해야 한다. 지도자는 지역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발전을 위해서 연구하고 미래지향적이라야 할 것이다.

 부산항만공사(BPA)가 당초 진해 연도에 조성키로 한 해양문화공간 사업을 최근 경남의 ‘랜드마크’와 부산의 ‘친수공간’으로 분리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계획과 달리 진해 연도 해양문화 공간이 반쪽짜리 사업으로 전략할 처지에 놓여 있다. 

 신항 해양문화공간 활용방안 용역결과를 보고하면서 연도는 신항 진입 항로상에 위치해 전망 타워와 같은 랜드마크 시설과 항만 종사자를 위한 교육시설을 설치하고 가덕도 고직말에는 일반시민과 종사자를 대상으로 체험과 교육시설(캠핑장, 역사박물관) 등 해양공원을 조성해 친수공간으로 개발한다고 했다.

 신항 조성 과정에서 그동안 가덕도의 LNG벙커링 연도 이전, 고압 가스저장소 이전, 봉래동 물량장의 바지선 이전, 유해물질 저장소 설치 등을 추진하면서 창원시민과 수차례 갈등을 유발한 항만공사가 또다시 연도 해양문화공간사업 마저 반쪽짜리 사업으로 축소 변경하고자 한다면 이는 창원시민을 우롱하고 기만하는 행위로 볼 수 있다.

 그간 진해 연도 신항 랜드마크사업 추진현황을 보면 국토해양부는 해양수도 부산의 워터프런트 개발과 랜드마크 조성 연구용역을 발주하고 부산 신항 해양문화공간조성방안 수립 용역을 실시해 부산항 건설사무소 제3회 부산지방 해양수산청과 항만공사 업무협의회에 정식 안건으로 상정·채택했고, 이를 바탕으로 항만공사는 부산 신항 연도 활용방안 검토 용역을 발주했다.

 이런 과정 등을 거쳐 제3차 전국 항만 기본계획을 수정, 수립하는 용역에 착수하게 되고 결국 항만공사는 용역을 통해 방문객의 편의제공과 서비스 공간 확보를 위해 향후 항만 내 위치할 진해 연도를 해양문화공간 조성 사업지의 최적지로 결론을 짓고 확정했다.

 이후 진해 연도에 해양문화공간을 짓는 것으로 용역결과가 나와 있다고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최근 국감에서 연도에 해양문화공간을 조성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보고 된 바 있다.

 그러나 핵심으로 손꼽히는 항만연수원과 항만비즈니스센터가 고스란히 빠져있고 항만 통제소 이전에 그쳐 진해 지역민의 반발은 물론 현재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창원 지역경제에 더더욱 악영향을 미칠 것은 너무나 자명한 사실이다.

 계속되는 경기불황과 지역경제 침체 악화로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 시점에서 해양문화공간사업을 반쪽짜리 사업으로 축소하고 일방적으로 부산에 치우친 사업으로 변경 추진한다면 땅과 바다를 내어준 진해 어민들의 피눈물만 있을 뿐이다.

 항만공사는 신항을 조성하면서 신항과 제2신항의 입지는 땅과 바다가 진해 땅이라는 것을 각인하고 부산시와 창원시 두 지자체 간의 동반성장을 도모해야 할 것이지, 일방적인 항만 유해화학물질 저장시설 이전계획을 수립하거나 원안이 확정된 사업을 축소하는 행위는 즉각 중단하고 진해지역 항만 배후단지 신도시 조성계획과 도시재생사업, 어업인 생계대책을 우선 수립해 병행해서 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일방적인 사업 추진 변경은 부당함을 넘어서 국가행정의 공신력 실추는 물론 당연히 약속 이행을 요구하는 창원시민과 매번 신항의 반사이익을 얻고자 하는 부산시와의 심각한 사회적 갈등을 초래할 뿐이다.

 따라서, 일방적인 진해 연도 해양문화공간 조성사업 추진 이원화 변경계획에 적극 반대하며 가덕도 친수공간 개발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당초 수립한 용역결과 원안대로 사업을 이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