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公, 대책 없는 신항 조성 지자체 갈등”

경남 ‘랜드마크’·부산 ‘친수공간’으로 분리해 사업 추진 중
“원안대로 미래지향적인 일류 관광문화상품으로 만들어야”

  • 입력 2019.08.12 17:43
  • 기자명 /문병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창원시의회 박춘덕 의원은 “부산항만공사가 당초 진해 연도에 조성키로 한 해양문화 공간사업을 경남의 ‘랜드마크’와 부산의 ‘친수공간’으로 분리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최근 진해구청에서 항만공사 권소현 부사장(건설본부장)은 2017년 신항의 해양문화공간 활용방안 용역결과 보고회를 개최한 바있다”고 전했다.

 박 의원은 이어 “항만공사 부사장은 연도는 신항 진입 항로상에 위치해 전망타워와 같은 랜드마크 시설과 항만 종사자를 위한 교육시설을 설치하고 가덕도 고직말에는 일반시민과 종사자를 대상으로 체험과 교육시설(캠핑장, 역사박물관 등), 해양공원을 조성해 친수공간으로 개발한다는 꼼수를 발휘해 보고했다”고 비난하며 “이는 창원시민을 우롱하는 행위로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고 격분했다. 

 또 “가덕도의 LNG벙크링 연도 이전, 고압가스저장소 이전, 봉래동 물량장의 바지선 이전, 유해물질저장소 설치 등을 추진하면서 창원시민과 갈등을 유발한 항만공사가 이제는 연도해양문화공간사업을 축소 은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그동안 추진과정에 대해, 연도 신항 랜드마크사업 추진현황을 보면, 국토해양부가 지난 2011년 12월 해양수도 부산의 워터프런트 개발과 랜드마크 조성 연구용역과 더불어 2012년 7월 부산항 신항 해양문화공간조성방안 수립용역을 의뢰했다.

 이후 부산 지방해양수산청 부산항 건설사무소는 2014년 12월, 제3회 부산청과 항만공사 업무 협의회에 안건으로 상정했다, 항만공사는 2015년 6월 25일 용역비 2억8600만원을 들여 부산신항 연도활용방안 검토용역을 발주했다. 

 이 같은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해수부는 지난 2016년 9월 제3차 전국항만 기본계획을 수정, 수립하는 용역에 착수했다. 항만공사는 용역을 통해 방문객 편의제공과 서비스 공간 확보를 위해 향후 항만 내 위치할 연도를 해양문화공간으로 조성하는 방향은 적절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박 의원은 “해양문화공간사업은 연도에 70m 높이 전망타워, 연수원, 항만통제소, 모노레일, 정원 등이 조성된다. 항만공사는 신항을 우리나라 대표항을 넘어 동북아 최대 환적 중심항만으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계획에 맞춰 연도 해양문화공간을 원안대로 미래지향적인 일류 관광문화상품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어 “신항의 랜드마크 역할을 담당할 항만비즈니스센터가 진해신항 웅동배후 물류단지 내 상업부지에 건립할 계획도 수립했다. 항만비즈니스센터는 405억 원을 들여 4400㎡의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21층, 연면적 2만60㎡ 규모”라며 “부경대 용역 보고서는 비즈니스센터가 건립되면 500여 명 고용창출과 890억원 규모의 부가가치유발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했다. 항만공사는 당초 수립한 원안대로 사업을 추진해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하나는 “신항건설에 따른 부산 북항 재개발사업 중 배후도로인 충장로(부두로)를 지하화하는 사업은 총연장 1.98㎞ 폭 50~60m(6~8차로)인 상부도로는 공원으로 조성하고 도로아래 1.87㎞ 폭 19.3m(4차로) 규모로 건설한다. 2015년 도로건설 사업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한 예비타당성 조사 당시 1047억 원보다 2배가 넘는 2314억원이다. 부산항건설사무소는 내년 하반기 착공에 들어가 2020~21년에 건설이 완료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사업들은 신항을 조성하면서 부산시가 얻는 반사이익이다.

 반면 “창원시 진해는 신항을 조성하면서 땅과 바다를 내어준 어민들의 피눈물만 있을 뿐”이라며 “항만공사는 신항을 조성하면서 부산시와 창원시 두지자체간의 동반성장을 도모하라. 신항과 제2신항의 입지는 땅과 바다가 진해 땅이라는 것을 각인하고 또한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고작 1013억원 해양문화공간사업을 나누려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개탄했다.

 박 의원은 “항만공사는 또다시 쓰레기 같은 항만시설물 이전계획을 수립하거나 원안이 확정된 사업을 축소하는 행위는 즉각 중단해야할 것이다. 항만공사는 신항을 조성하면서 항만배후단지 신도시조성계획과 도시재생사업, 어업인 생계대책을 우선 수립해 발표하라. 대책 없는 신항 조성은 지자체간 갈등을 넘어설 것이다. 항만공사에게 105만 창원시민의 이름으로 강력히 경고한다. 오락가락하는 행정의 불신은 망국의 지름길임을 명심하시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