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당장 폐기해야”

“지소미아는 日군국주의 길을 열어준 것…韓 재앙”
“일본과 협의 없이 연장 시한에 종료 의사 밝혀야”

  • 입력 2019.08.21 17:55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베규탄 경남행동(이하 경남행동)’은 21일 오전 10시 30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은 반드시 폐기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경남행동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 시한이 다가오고 있다”며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은 박근혜 정부가 ‘위안부 야합’과 더불어 국민의 결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강행처리한 밀실협정”이라라고 말했다.

 또 “그것은 한미일 군사동맹을 강화하려는 미국의 요구와 군사대국화를 이루려는 일본의 요구가 맞아떨어지면서 강요된 군사협정”이라고 설명했다.

 경남행동은 이어 “일본 아베 정권은 평화헌법이라는 족쇄를 벗고 재무장을 통해 군사대국을 이루려는 것을 최대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아베정권은 평화헌법의 개헌을 추진하고 있으며 군사동맹을 강화해 군사개입을 확대함과 동시에 군비를 대규모로 증강시키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은 일본이 군사대국으로 가기 위한 디딤돌이다. 일본의 군사대국화는 우리민족에게 언제나 재앙이었다”며 “섬나라 일본은 힘이 강해지면 항상 한반도를 징검다리로 삼아 대륙으로 진출하려 했다. 따라서 일본은 우리나라를 가장 먼저 침략했다. 임진왜란이 그랬으며 한일합방이 그러했다”고 치를 떨었다.

 따라서 “일본 군국주의의 길을 열어주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은 당장 폐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군다나 “일본이 우리나라를 신뢰하지 못해 백색국가에서 배제하는 마당에 가장 중요한 국가기밀인 군사정보를 일본과 공유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부정하며 “일본의 과거 자신들이 저질렀던 만행에한 치 반성도 없이 오히려 자신들의 만행을 정당화 하고 있는 때에 일본과 군사정보를 공유한다는 것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아베는 일본을 ‘전쟁만능국가’ 만들겠다면서 날카로운 발톱을 드러내고 있는 마당에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은 조속히 폐기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경남행동은 “문재인 정부는 좌고우면(左顧右眄)하지 말고 당장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퍠기해야 한다. (GSOMIA)폐기는 일본과 협의 없이 8월 24일 연장 시한에 ‘종료한다’고 통보만 하면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