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여전…경남 피해학생 전년比 0.5%p ↑

초등학생 3.4%로 1.2%p나 증가…중·고교는 비슷
피해유형 언어폭력 35.1%·집단따돌림 22.8% 순
승인2019.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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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일 경남도교육청은 한국교육개발원에 위탁해 실시한 ‘2019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그래픽은 경남지역 초·중·고 학교폭력 피해유형.(그래픽=경남도교육청 제공)

 도교육청, 2019년 1차 실태조사 결과 분석 발표

 

 경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전국 시·도교육감이 공동으로 한국교육개발원에 위탁해 지난 4월 1일부터 30일까지 NEIS 대국민서비스를 통해 실시한 ‘2019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이번 실태조사에 경남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총 989개 학교 학생 26만5002명(참여율 94.7%)이 참여했다.

 실태조사 결과, 경남지역 초중고 학생 학교폭력 피해응답률은 1.5%로, 지난해 2차 조사 대비 0.5%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별 피해응답률을 살펴보면 초등학교 3.4%, 중학교 0.7%, 고등학교 0.3%로 초등학생의 피해응답률이 1.2%포인트나 증가해 중·고등학생 증가율(중학교 0.1%p, 고등학교 - )보다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분석해보면, 전년도 1차 조사 대비 초등학생들의 피해응답률은 증가했으나, 신체폭력, 성폭행, 스토킹, 사이버폭력 등은 낮아졌다.

 초등학생들의 피해응답률이 증가한 원인으로는 초등학생들 간에 갈등상황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현장의 지속적인 학교폭력 예방 교육과 초등학생 수준에 맞는 실태조사 문항 개선(쉬운 용어, 설명·예시)으로 이를 학교폭력으로 인식하는 학교폭력 민감도가 향상된 때문이라고 도교육청은 분석했다.

 학교폭력 피해유형별(복수응답, 건수 기준)로는 언어폭력이 35.1%로 가장 높았고, 집단따돌림(22.8%), 신체폭력(9.0%), 사이버폭력(8.1%), 스토킹(7.7%), 금품갈취(7.1%), 강요(6.0%), 성폭력(4.2%) 등 순으로 나타났다.

 피해 경험 장소는 교실 안(31.9%), 복도(15.2%), 운동장(9.8%), 급식소 및 매점(9.2%) 등 학생들이 주로 생활하는 학교 안에서 발생했다. 

 학교폭력 피해 경험 시간은 쉬는 시간(37.6%), 점심시간(18.3%), 하교 이후(11.9%), 수업시간(7.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 피해 후 그 사실을 주위에 알리거나 신고한 응답은 81.3%로 그 대상은 가족(38.9%), 학교 선생님(27.5%), 친구나 선후배(10.1%), 117신고센터(1.8%), 학교상담실(1.4%)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교폭력 가해 응답률은 0.6%(1628명)로 2018년 1차 대비 0.3%포인트 증가했다.

 학교급별 가해응답률은 초등학교 1.5%, 중학교 0.3%, 고등학교 0.1%이며 전년 1차 대비 초등학교 0.8%포인트,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각각 0.2%포인트, 0.1%포인트 증가했다.

 가해응답률이 지난해 1차 대비 증가한 것은 지속적인 학교폭력 예방 교육으로 인해 자신의 행위가 학교폭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민감하게 자각한 때문으로 보인다.

 학교폭력을 목격한 학생의 응답률은 3.9%(1만222명)로 전년 동차 대비 1.0%포인트 증가했다. 학교폭력 목격 후 반응 유형으로는 말리거나 도와줬다는 도움비율은 58.5%, 신고비율은 13.6%로 도움 및 신고비율이 72.1%로 나타났다. 

 경남도교육청은 “이번 2019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단위학교의 자율적인 예방활동을 강화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특히 초등학생들의 피해응답률이 증가한 부분에 대해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교폭력예방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을 강화하고, 학교폭력 예방교육 운영학교의 초등학교 확대 지정, 단위학교 연간 지속적·체계적 ‘학교폭력 멈춰’ 프로그램 운영 강화, 학교폭력 발생 이후 관계 개선을 위한 회복적 생활지도 등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남도교육청은 전반적으로 학교폭력 피해가 학교 안에서 발생하는 점을 감안해 담임교사 및 학교폭력책임교사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학교폭력책임교사 수업경감 확대 운영, 학교 내 취약지역 관리를 위한 CCTV 고화질 비율 확대, 범죄예방 환경설계(CEPTED), 신고체제 정비, 배움터지킴이 순찰활동 강화 등 단위학교 학교폭력 예방 인프라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김범수기자  k2@gny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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