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어선 화재’ 통영시청에 사고대책본부 설치

2청사에 범정부현장수습지원단도 설치…제주본부 인력 급파

  • 입력 2019.11.19 19:00
  • 기자명 /김대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인 19일 오전 7시 9분께 제주 차귀도 서쪽 76㎞ 해상에서 선원 12명이 탄 통영선적 연승어선 D호(29t)에서 불이 났다는 신고가 해경에 접수됐다. 어선에서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사진=제주해양경찰서 제공)
▲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인 19일 오전 7시 9분께 제주 차귀도 서쪽 76㎞ 해상에서 선원 12명이 탄 통영선적 연승어선 D호(29t)에서 불이 났다는 신고가 해경에 접수됐다. 어선에서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사진=제주해양경찰서 제공)

 통영시는 19일 제주 차귀도 해상에서 발생한 통영선적 29t급 갈치잡이 대성호 화재 사건과 관련, 통영시청 2청사에 사고대책본부(본부장 이명규 부시장)를 설치하고 사고수습에 나섰다. 

 통영시 사고대책본부는 대성호에 승선한 선장 통영시 거주 4명(선장, 선원 강승효(52), 박칠현(58), 이창수(62)을 비롯 김영웅(60, 사천시 거주)씨, 박정갑(64, 부산시 거주)씨와 베트남 선원 6명 등 총 12명이다.

 사고대책본부는 7명(행정안전부 3명, 해경 2명, 통영시 2명)으로 구성된 선원가족심리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제주도 한림항에 설치된 선원가족 대기실에 실종자 가족들이 방문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는 한편 오후 3시 비행기편으로 통영시청 직원 3명(안전, 수산, 복지분야)을 제주 현장에 파견했다.

 특히 이날 정부는 통영시청 2청사 4층에 13개 정부부처 관계자가 참여하는 범정부현장수습지원단을 설치했다.

 한편 사고선박 대성호는 이날 오전 8시 15분께 제주도 한경면 차귀도 해상에서 선체 상부가 모두 불에 탄 상태로 발견됐다. 오후 9시 40분께 전복됐다.

 해경이 어선 인근을 수색한 결과 승선원 12명 가운데 구명조끼를 입지 않고 맥박과 호흡, 의식이 없는 실종자 김모씨 1명을 발견해 제주시내 병원으로 이송했으나 사망 판정이 내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제주 인근 해상에서 화재가 발생해 침몰한 통영선적 ‘대성호’ 사고와 관련해 정부의 가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 인명구조에 최선을 다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높은 파고와 차가운 수온으로 신속한 구조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행정안전 장관과 해양수산부 장관이 해경·해군·지자체 등 관련기관과 합동구조활동이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상황을 철저히 관리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피해자 가족들에게도 연락해 수색 및 구조활동 진행상황을 최대한 신속하게 알려주고 지원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 또 베트남 대사관을 통해 베트남 피해자 가족들에게도 즉시 연락을 취하고 가족들의 한국 방문 등 필요한 편의를 보장할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현지에 파도가 높고 수온이 차가운 만큼 구조활동에서 수색·구조 활동 대원들의 안전에 각별히 유의할 것을 강조했다.

 한편, 사고 발생 직후 보고를 받은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즉각적인 지원과 함께 실종자 수색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한 뒤 오전 10시께 도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했다.

 강석주 통영시장으로부터 영상회의를 통해 현장 상황을 보고받은 김 지사는 “실종자 구조를 위한 수색이 급선무인 만큼, 인력과 장비 등 동원 가능한 모든 자원을 지원하고, 실종자 가족의 심리적 안정과 수색 상황에 대한 즉각적인 공유를 하라”고 지시했다.

 또 소방본부장에게 “실종자 수색 위한 소방헬기 즉시 출동은 물론 각종 지원 대책을 주문하고, 해경청장에게 언제든 지원 가능함을 미리 알리라”고 전했다.

 회의 종료 후 김 지사는 진영 행정안전부장관, 원희룡 제주지사, 조현배 해양경찰청장에게 전화를 걸어 실종자 수색 상황을 확인하고, 실종자들이 빨리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