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분만취약지역 찾아가는 산부인과 확대 운영

면 단위 지역까지 범위 넓혀 접근성 높여

  • 입력 2019.12.09 15:02
  • 기자명 /전근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령군은 분만취약지역으로 산부인과 및 분만전문 업체가 없어 가임기 여성 및 임산부들은 산전 검사 및 안정된 분만을 위해 인근 도시지역으로 나가야하는 등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 이에 군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찾아가는 산부인과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

 보건소에 따르면 분만취약지의 부족한 출산 의료 인프라 극복을 위해 임산부를 비롯한 관내 모든 여성들의 산부인과 진료를 무료로 책임지는 ‘찾아가는 산부인과’를 확대 운영하고 있으며, 자칫 소홀해질 수 있는 면 단위 지역까지 그 범위를 넓혀 보다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2019년 현재까지의 찾아가는 산부인과 진료실적을 보면 보건소와 10개면 지역을 43회 방문해 총 568명을 진료했고, 12월에는 보건소와 유곡면에서의 진료를 실시할 계획이다.

 분만취약지인 의령군에 주소를 둔 임신·출산부의 경우 임신·출산 진료비를 일반 지역에 비해 20만 원이 더 많은 8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단, 임신·출산진료비 신청 당시 분만취약지에 거주해야 한다), 중위소득 100%이하에게 지원되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업도 소득기준과 상관없이 모든 출산가정이 지원 대상이 된다.

 또한 출산일(출산예정일) 기준 1년 전부터 신청일까지 의령군에 계속해 주민등록을 두고 있을 경우에는 바우처 본인부담금도 첫째아 50%, 둘째아 80%, 셋째아 이상은 90%를 지원 받을 수 있으며, 의령소방서와 협력한 응급분만지원체계 구축으로 분만취약지역 안심 출산 서비스도 제공받게 되는 등 일반지역보다 실질적인 혜택을 더 많이 누릴 수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아직도 분만취약지역의 부족한 의료 인프라와 불편함을 완화시킬 수 있는 보다 많은 지원시책이 필요하다”며,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다문화 임신·출산 가정에 대해서도 다양한 혜택과 체계적인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출산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는데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