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서성동 성매매집결지 CCTV 설치 무산

업주 측 휘발유 등 격렬 저항…공무집행방해 고발 검토
창원시 “반드시 설치, 성매매집결지 폐쇄 끝까지 추진”

  • 입력 2019.12.10 18:57
  • 기자명 /문병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가 서성동 성매매집결지 폐쇄책의 하나로 추진한 폐쇄회로 (CC)TV 설치가 업주 등의 반발로 무산됐다. 지난 10월 30일과 지난달 15일 두 차례 무산된 후 세번째이다.

 시는 10일 오전 공무원 70여 명과 마산중부경찰서 소속 경찰관 150여 명의 협조를 받아 서성동 성매매집결지 입구에 다목적 CCTV 6대를 설치하려 했다.

 하지만 업주 측 2명이 CCTV 설치 장소 근처 옥상에서 휘발유를 들고 위협하고 설치 장소 인근에서 흥분한 서성동 성매매집결지 종사자 1명이 휘발유를 뒤집어쓰는 등 격렬하게 저항했다.

 또 작업차가 설치 장소에 도착하자 업주 측 10여 명이 차로 달려들어 공무원들을 밀치고 차량 위로 올라가 작업을 방해했다.

 이 과정에서 여성종사자 1명이 어지럼증을 호소하며 쓰러져 혼란은 종료됐지만, 시는 또다른 인명사고를 우려해 당일 철수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 관계자는 “지난 10월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위한 테스크포스를 구성하고, 폐쇄를 위해 다각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며 “지난달 15일 CCTV설치 시도 이후 서성동 측의 요구로 수차례 간담회를 개최했지만 업주 측은 다른 살길을 찾을 시간을 달라는 주장만 계속해 합의점을 찾을 수 없었다”고 전했다.

 또 “더이상 협의가 무의미하다고 판단하고, 소방차와 구급차 등을 대기시키고 공무원과 경찰의 협조를 받아 설치하려 했으나 업주 등의 강력한 저항과 인명 피해를 우려해 당일 설치를 철회했다”면서도 “CCTV는 반드시 설치할 것이며, 성매매집결지 폐쇄도 끝까지 추진할 것”이라고 못 박았다.

 아울러 “시의 정당한 CCTV 설치 행위를 방해하고, 공무원을 협박하거나 폭행을 가한 업주 등 관련자들을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고발할 예정”이기도 하다.

 앞서 경남도 145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위한 시민연대는 지난 4일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성동 성매매집결지 일대는 3·15의거기념탑과 부마항쟁터, 김주열 열사의 정신이 서린 민주주의 성지”라며 “역사적인 민주화 고장에서 여성 인권 유린이 자행되는 성매매 집결지는 더 이상 묵인되고 용납돼서는 안 된다”며 즉각적인 폐쇄를 촉구했다.

 이 단체는 “전주, 대구, 천안, 부산, 서울 등 많은 도시의 성매매 집결지들이 정리되거나 폐쇄 수순을 밟아가는 지금 이 시간에도 서성동 집결지는 여성을 상품화해 돈으로 성을 사도록 끊임없이 부추기고 있다”며 “특히 2013년부터 2015년까지 2년 동안 진행됐던 집결지 재정비가 무산된 이후 경찰과 지자체는 손을 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창원시 마산합포구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에서는 24개 업소에 90여명이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