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위기’ GM창원공장 한시름 더나

자동차산업 퇴직인력 재취업 지원사업 재시행 139억 국회통과

  • 입력 2019.12.11 18:16
  • 기자명 /문병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전반의 경영위기와 GM창원공장의 비정규직 대량해고 예고 속에 ‘자동차산업 퇴직자 재취업’ 지원예산이 국회 문턱을 넘었다.

 정부가 올해 206억원에서 내년 전액 삭감으로 안을 짰던 퇴직자 재취업 지원예산이 국회 논의과정에서 139억원으로 부활됐다.

 자동차산업 퇴직인력 전환교육·재취업 지원사업은 퇴직자에게는 전직교육과 취업 컨설팅을 지원하고 채용기업에게는 보조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내년 2월 말 종료를 앞두고 있고 당초 2020년 예산안에도 편성되지 않아 자동차 산업 위기로 해고 우려에 몰린 노동자와 가족들 시름이 더해졌다. 

 이에 11일 오후 2시, 창원시의회 민주당의원단과 민주노총경남본부가 창원시의회 대회의실에서 힌국GM 창원공장 노동자들을 위한 비정규직 해고 철회와 고용보장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비정규직 해고관련 당면현안에 대한 설명을 듣고 민주노총경남본부에서 민주당의원단에 요구하는 구체적인 사항들에 대해 논의하며 의견을 교환했다.

 경남본부는 “힌국GM 창원공장 비정규직 노동자들 고용과 생존권은 힌국GM이 보장해야 한다. 또 정부는 힌국GM의 약속불이행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창원시장과 경남도지사가 직접 중앙정부에 창원의 제조업 붕괴 신호탄이 되는 힌국GM 비정규직 대량해고 중단을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창원시와 경남도, 의원단이 원청을 만나서 총고용보장을 요구해야 하고 정부는 산업은행과 힌국GM의 2018년도 합의서를 공개하도록 중앙정부가 나서도록 해야한다”며 “12월 18일 경남노동자대회 12월 23일 영남권노동자대회등에 함께 연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창원시의회 민주당의원단과 경남본부 양측은 이날 간담회를 통해 다음의 사항에 대해 결의를 모았다.

 ▲부당해고 철회와 완전한 고용보장을 위해 함께 연대하고 힘을 모아나간다. ▲민주당의원단은 민주노총경남본부의 요구사항을 적극 수용하고 해고철회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민주당의원단은 허성무창원시장과 빠른시일내에 한국GM 해고와 관련한 긴급회담을 추진해 민주노총의 요구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대책을 의논한다. ▲아울러 경남도의회 민주당의원단과 김경수 도지사에게 GM해고와 관련한 대책마련을 요청한다고 결의했다.

 한편, 창원시는 “당장 급한 불은 껐다고 하나 자동자 산업전반의 산업위기 문제는 짚어봐야 한다”면서 “다시 말해 미래자동차 기술개발과 공정개선에 따른 기술력 강화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창원시는 자동사 산업위기 대응을 위해 3년간 2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는 ‘미래자동차 핵심부품 기술개발 및 인증지원 사업’시작과 300억원 규모 ‘자동차 섀시모듈화 전략부품 개발지원 사업’도 추진 중이다.

 허성무 시장은 “업계 종사자의 일자리 문제해결과 함께 기술개발 고도화 지원 등 미래자동차로의 산업전환을 통해 자동차 산업의 고용시장 안정과 산업혁신을 이뤄 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