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수출주역들 한자리에’ 무역인상 시상

씨에스·대건테크 등 6곳 수출유공탑·22명 유공자 표창
김경수 지사 “어려운 여건에 수출기업가 정신 발휘 감사”

  • 입력 2019.12.11 18:24
  • 수정 2019.12.12 12:11
  • 기자명 /김소현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남무역인 상 시상·무역의 날 포상 전수식.
▲ 경남무역인 상 시상·무역의 날 포상 전수식.

 경남도와 한국무역협회 경남지역본부는 11일 오후 2시 창원 그랜드 머큐어 앰배서더 호텔에서 ‘제25회 경남무역인 상 시상식’ 및 ‘제56회 무역의 날 정부포상 전수식’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상식에서 경남무역인 상 부문에는 ㈜씨에스, ㈜대건테크, 에프디씨㈜, 동우테크㈜, 엠에스테크, 두현분말야금㈜ 등 6개 기업이 수출유공탑을 수상했다. 22명은 수출유공자 개인표창을 수상해 총 28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무역의 날 정부포상 부문 중 ‘수출의 탑’에는 전년 대비 18개사 늘어난 86개 업체와 전년 대비 4명 증가한 47명의 개인에게 총 133개 상이 전수됐다.

 경남무역인 상 부문 수상기업인 양산시 소재 ㈜씨에스는 와이어 로프 제조 전문기업으로 지난해 7월부터 올 6월까지 1년간 3700만 달러 수출을 달성하고 전년 대비 수출액이 246% 증가율을 보이는 등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확보해 대외무역 증대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수출유공자 부문 도지사 표창은 코리아크롤러트랙㈜ 조행래,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정재한, 진영 티비엑스(TBX)㈜ 김준섭, ㈜영케미칼 윤한성, 창원기술정공 오병후, 삼성금속㈜ 정택빈 등 6명이 수상했으며, 수출유관기관 특별상에는 ㈜경남무역 박건대, 한국무역협회 경남지역본부 전보희 등 2명이 선정됐다.

 ㈜태림산업 오승한, 한국항공우주산업㈜ 조형진 등 2명은 경남도 고용우수기업 선정 등 일자리 창출 유공으로 도지사 특별상을 수상했다.

 또 ㈜고모텍㈜ 진광호 등 8명은 한국무역협회장 표창, 신화철강㈜ 정성권 등 4명은 경남기업협의회장 표창을 받았다.

 무역의 날 정부 포상부문 수출의 탑 수상 기업은 넥센타이어㈜가 전년 9억불탑 수상에 이어 ‘10억불 탑’을 수상했고, ‘4억불 탑’은 태광실업(주), ‘2억불 탑’은 ㈜코렌스, ‘1억불 탑’은 ㈜아스트, ㈜네오씨티알, 아이티알인더스트리즈 주식회사가 수상했다.

 그 밖에도 ‘7000만불 탑’은 씨에스베어링주식회사, ‘5000만불 탑’은 ㈜에너텍 등 2개 업체, ‘3000만불 탑’은 대량산업㈜ 등 6개 업체 등 총 86개 업체가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정부 개인표창 부문에는 ㈜코렌스 조용국 씨가 은탑산업훈장, 창락농산 노미자 씨가 산업포장을 각각 수상했다.

 대통령 표창은 ㈜무학 최재호, ㈜웰템 박정우 등 8명, 국무총리 표창은 ㈜동진 안병출 등 8명이 수상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은 ㈜네오씨티알 이호영 등 23명, 한국무역협회장 표창은 신진텍스㈜ 김용국 등 6명이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경수 지사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경남의 수출이 확대될 수 있었던 것은 위기를 기회로 여기고 기회를 찾아나가는 기업가정신이 큰 힘을 발휘했기 때문”이라며 수상자와 기업인들에게 축하와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어 김 지사는 “내년도 예산으로 6조원에 가까운 5조9000억원 국비를 확보했는데 실제 지역경제와 민생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면서 “내년에는 가능한 한 많은 예산을 조기 집행함으로 그동안 어려움을 한꺼번에 털어낼 수 있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내년부터는 경남도가 중심이 돼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배출할 수 있도록 대학혁신 시범사업이 시행된다”며 “앞으로 지역 대학과 기업, 그리고 경제단체와 함께 지역에서 우수인재를 직접 양성하고 배출하는 시스템을 반드시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김경수 도지사, 김지수 경남도의회의장, 강대창 경남기업협의회장, 최주철 한국무역협회 경남지역본부장를 비롯해 무역업계, 유관기관 관계자, 수출유공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