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실 ‘김해신공항 재검증’ 2월 중 발표되나

김해신공항, 적정성 조속히 검증
송영길 ‘가덕신공항’ 건설해야
김해시도 정부에 해법 촉구

  • 입력 2020.01.27 17:31
  • 기자명 /이상수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해공항.
▲ 김해공항.

 경남·부산·울산지역과 부산상공회의소는 최대 쟁점인 신공항 문제와 관련, 경남과 부산·울산 주민 절반 이상이 국무총리실의 김해신공항 검증 결과가 총선 전에 나와야 한다는 것이 지배적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인천 계양을)은 최근 PK지역 최대 현안인 동남권 관문공항과 관련해 기존의 ‘김해신공항’ 문제점을 지적하고 ‘가덕신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27일 부산상공회의소는 지난 22일 국무총리실에 김해신공항 확장안 적정성을 조속히 검증해 줄 것을 촉구하는 지역경제계 성명을 발표했다.

 부산상의는 성명서에서 “동남권 관문공항은 동남권의 발전된 미래를 기약할 수 있는 핵심 산업인프라임에도 불구하고 지역적·정치적 이해관계로 오랜 기간 표류함에 따라 부·울·경 지역주민들이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방의 희생을 당연하게 여기는 수도권 일극주의에 바탕을 둔 원포트 육성정책으로 인해 인천공항은 세계적인 허브공항으로 성장했지만, 동남권은 지역주민의 간절한 바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관문공항 하나 없어 상실감만 더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부산상의는 “지난 해 6월 800만 부·울·경 주민들의 노력으로 국토부가 무리하게 추진해온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해 제동을 걸며 ‘국무총리실 재검증’이라는 기회를 쟁취했음에도 불구하고 6개월이 지나서야 검증위원회가 늑장 출범하면서 제 21대 총선과 연계한 정치쟁점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며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또, 이번만큼은 정치적 이해관계가 아니라 김해공항 확장안이 가지고 있는 기능적 문제에 대한 기술적 검증과 국토균형발전의 대의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검증결과 도출해 주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은 부·울·경 공동의 번영을 가져올 중차대한 사업인 만큼 여·야가 따로 없다”면서 지역 정치권의 적극적인 노력도 요청했다.

 한편, 지난 12일 본지가 보도한 송영길 유튜브 동영상 시리즈에 이어 27일, 송 의원은 국토교통부의 김해신공항 사업을 두고 각종 토론회와 국회에서 문제점을 지적한 데 이어, 김해신공항이 아닌 ‘가덕신공항’ 필요성을 역설했다.

 송 의원은 최근 자신이 가덕신공항을 주장하는 것을 두고 “국내의 수많은 공항사업 실패를 봤다. 수조원이 투입되는 국책사업을 실패할 경우 국민들의 비판은 물론 국가에도 피해를 주게 된다”며 “잘못된 것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의원은 “비행기는 산이 아니라 하늘과 바다로 가야 한다. 산으로 가면 공항이 기능을 하기 어렵다”며 안전성 문제를 먼저 지적했다. 실제 지난 2002년 김해공항 인근에 있는 돗대산에 항공기가 추락하며 탑승객 167명 중 128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김해공항 활주로 확장성을 두고 “김해신공항은 2, 3차 활주로를 늘릴 수 없는 공항”이라고 지적하며 “‘관문공항’을 만든다면 최소한 3, 4차 활주로 확대까지 염두고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며 “김해신공항은 11자도 아닌, ‘V’자 형태의 활주로를 하나 더 놓는 것에 불과하다. 향후 수요가 늘어나는데 대응할 수 없다. 임시공항이면 모르겠지만, ‘관문공항’으로는 부적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송 의원은 “지금 인천공항은 4활주로를 만들고 있다. 5차 활주로 예상부지도 있다”며 확장성을 재차 강조했다.

 즉 산이 없는 곳에서 안전하게 운행 가능하고, 향후 활주로 확장 가능성이 있는 가덕신공항이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적격이란 주장이다.

 또 송 의원은 “부산, 울산, 경남은 조선, 원자력, 자동차 등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갖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춘 산업고도화가 필요하지만, 고부가가치 첨단산업 전환을 위해 항공화물이 뒷받침 돼야 한다”고 말했다.

 국무총리실의 검증이 늦어지고 있다는 지적에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날 계획이다. 원래(동남권 관문공항에) 우호적인 분이라 잘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김해신공항의 ‘관문공항’ 기능을 검증하는 국무총리실을 직접 찾아가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6일 구성된 김해신공항 검증위가 최근 검증에 속도를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증위는 이달 들어 환경·안전·수요 등 분과별로 부·울·경 지자체와 국토부 등의 설명회를 열어 쟁점 사항에 대한 의견을 듣고, 분과별 토론을 거치는 등 검증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재검증 결과가 2월에는 나오지 않겠냐는 발표설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한편, 앞서 지난 21일 김해시는 김해공항의 개선 없는 김해신공항은 더 위험한 공항이라며 성명서를 내고 2002년 중국 민항기 돗대산 충돌사고의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다며 정부에 해법을 촉구했다.

 국민검증단에서 제시한 김해공항 남쪽 11자 활주로에 대해 세밀하게 검토해 줄 것과 국토부는 에코델타시티 착공 전 신속하게 결론을 도출해 더 이상 국민세금이 낭비되지 않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