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경기침체 살린다” 경남도 지역경제 활성화 총력

경제 위기극복 대책 마련 나서
지역상품권 할인·외부식당 이용
재정 신속집행·소상공인 지원

  • 입력 2020.02.12 19:05
  • 기자명 /한송희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남도청 본관 전경.
▲ 경남도청 본관 전경.

 경남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 경기침체 불안감이 확산하자 위기극복 대책 마련해 나섰다.

 경남도는 12일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코로나 대응 일일점검회의를 열고 지역상권 활성화 촉진을 위해 외부식당 이용을 활성화하고 도청 구내식당도 한시적으로 월 1회 휴무를 2회로 확대키로 했다.

 지난주부터 진행하고 있는 꽃다발 보내기 캠페인과 함께 기존에 시행하던 부서별 꽃 구매 활동을 지속한다.

 중앙부처에서도 각종 행사에 대해서는 철저한 사전 준비와 현장 방역조치 후 시행할 수 있도록해 다음주부터는 시·군에서 연기된 행사를 개최할 수 있도록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해 경남사랑상품권을 10% 특별 할인판매 한다.

 이번 할인판매는 10억원 한도 내에서 할인율 7%에서 10%로 올리고 월 할인 구매한도도 1인당 7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늘려 한시적으로 판매한다.

 도와 도청공무원노동조합은 공무원 복지포인트 일부를 경남사랑상품권으로 배정해 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적극 동참하기로 하고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특히, 도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각종 행사의 연기·취소로 도내 화훼업체 및 꽃가게의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70% 정도 감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경남사랑상품권 홍보 이벤트를 추진한다.

 상품권 발행 규모도 1800억원에서 2700억원 규모로 확대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한다.

 경남도는 올해 상반기 역채 최고 수준인 63%인 재정 신속집행을 추진한다.

 상반기 신속집행 목표액은 지난해 9조7053억원보다 1조7162억원이 증가한 11조4215억원이다.

 1분기 소비 투자 사업 집행 목표액은 1조8330억원이다. 

 도는 재정 신속집행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역경제에 파급효과가 큰 ‘도로 하천 분야 SOC사업’과 도민 생활과 밀접한 ‘소비 투자사업, 일자리사업’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경남도는 기획조정실장을 단장으로 하는 신속집행추진단을 구성해 재정 신속집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각 사업별 일일 집행실적을 관리하고, 집행이 부진한 사업은 집행을 독려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50억원 이상 사업(시군 30억원 이상)에 대해서는 세부사업계획 수립단계부터 프로세스별 진행상황을 점검하는 등 집행목표 달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더불어 도는 소비심리 위축으로 피해가 예상되는 도내 소상공인들에게 긴급 특별자금 100억원도 오는 19일부터 선제 지원한다.

 이번 특별자금은 경남도가 앞서 10일 발표한 ‘신종코로나 대응 중소기업·소상공인 안정화 방안’의 일환이다.

 지원대상은 도내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집중 피해가 우려되는 업종을 운영 중인 소상공인이다.

 사업체 비중이 높은 음식점업(60억원)과 기타 피해예상 업종(40억원)을 별도로 구분해 지원이 편중되지 않도록 한다.

 특히 이번 특별자금은 더 많은 피해 소상공인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업체당 최대 1억원 한도에서 7000만원 한도로 낮춰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보증료율을 0.5%로 고정 운용, 2년간 2.5%의 이자를 지원한다.

 또한 대출을 받은 후 2년 동안은 원금상환 없이 이자만 납입 하도록 함으로써 소상공인의 상환 부담을 완화하고,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심사 절차를 간소화 해 신속한 보증지원이 이뤄지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박성호 행정부지사는 “코로나19 사태로 도민들의 생활이 위촉되면서 지역경제까지 위축되고 있다”며 “도민들이 일상생활을 지속할 수 있도록 방역체계를 강화하고 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시·군에서도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