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실직자·청년 일자리 지원 ‘총력’

코로나19 대응 공공일자리…방역·피해조사 등
청년 구직활동수당, 4개월간 최대 200만원 지원

  • 입력 2020.03.26 17:39
  • 기자명 /이상수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일자리를 잃고 생계위기에 놓여있는 실직자 특히 일용직, 특수형태근로종사자에게 단기 일자리(6개월)를 제공하기 위해 ‘코로나19 대응 디딤돌 공공일자리사업’을 추진한다.

 모집인원은 총 100명이며 ‘코로나19 방역·예방’, ‘코로나19 피해조사’, ‘코로나 19 주민지원사업 홍보’ 등의 3개 영역에서 일자리를 마련해 선발한다.

 이번 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한 실직으로 생계에 직격탄을 맞고 있는 일용직 및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등의 위급한 상황을 고려해 기존 공공근로사업의 가구 재산과 기준중위소득 기준 등의 선발 조건을 대폭 완화해 선발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한 현 상황의 시급성과 심각성을 고려해 모집기간 및 선발기간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모집기준은 오는 4월 13일 기준 만 18세이상 64세이하의 김해시민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실직한 일용직과 특수형태근로종사자를 우선 선발한다. 65세 이상의 고령자는 코로나 19 감염 취약자로 분류해 이번 사업에서는 배제된다. 

 또한 특수형태근로종사자는 총 9개 직종이며 보험설계사, 콘크리트믹서트럭 운전자, 학습지 교사, 골프장 캐디, 택배기사, 퀵서비스기사, 대출모집인, 신용카드모집인, 대리운전기사가 해당한다.

 선발된 근로자들은 오는 4월 13일부터 9월 11일까지 사업별로 하루 6.5시간씩 주4일 근무하게 된다. 급여는 2020년 최저시급에 주휴·연차유급수당, 부대경비를 지급하며, 보험료를 공제하면 월 110~120만원 정도를 받을 수 있다.

 사업 참여자에게는 공공일자리 제공과 더불어 향후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맞춤형 취업상담, 취업박람회 참석, 직업훈련지원, 안전보건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사업 참여 희망자는 오는 31일까지 신분증을 지참하고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참여신청서, 개인정보수집·이용·제공동의서, 구직신청서를 작성하고 주민등록등본과 건강보험자격확인서를 제출해야한다.

 자세한 사항은 시청 홈페이지 ‘채용 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합격자는 자격 조회와 심사를 거쳐 참여자 확정후 4월 10일 개별통지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경남도와 함께 청년들의 취업활동 비용을 지원하기 위한 ‘2020년 청년구직활동수당 지원사업’ 참여자도 오는 30일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드림카드사업은 취업 소요기간이 장기화된 청년들의 사회진입을 돕고 구직에 필요한 다양한 활동 경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매달 50만원씩 4개월간 최대 200만원을 지원한다. 

 지원금으로 청년들은 구직활동에 필요한 교육비, 도서 구입, 시험응시료, 면접 준비 비용 등에 사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사회진입활동에 필요한 경비(교통비, 식비)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올해는 지난해 사업성과와 참여 청년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지원금 사용가능 항목 확대, 환급절차 간소화, 체크카드 클린기능 추가 등 드림카드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개선했다. 

 이번 드림카드사업 지원대상은 공고일인 지난 23일 기준 김해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만 18~34세 미취업청년 중 가구중위소득 150% 이하이면서 최종학력 기준 졸업 2년이 경과(2018년 3월 이전 졸업생)한 청년이다. 신청자 중 가구소득, 졸업 후 경과기간, 미취업기간 및 구직활동계획서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대상자를 최종 선발하게 된다. 

 1차 신청기간은 3월 30일부터 4월 17일까지이며 선정 미달·취소로 인한 2차 대상자는 하반기에 모집할 예정이다. 

 참여를 원하는 청년은 청년드림카드 홈페이지에 자격여부를 확인해 신청하면 되고 자세한 내용은 경남발전연구원 드림카드 사업팀(1600-0949)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