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연구팀, 작물 유전자교정 핵심기술 개발

‘플랜트 바이오테크놀러지 저널’ 온라인판 게재
차세대 정밀육종 기술 상용화 촉진 기여 등 ‘기대’

  • 입력 2020.04.07 19:03
  • 기자명 /이민재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립 경상대학교 대학원 응용생명과학부 김재연 교수-부반티엔 박사 연구팀이 차세대 유전자가위 기술에 사용될 핵심기술을 개발했다. 사진은 김재연 교수(오른쪽)와 부반티엔 선임연구원.
▲ 국립 경상대학교 대학원 응용생명과학부 김재연 교수-부반티엔 박사 연구팀이 차세대 유전자가위 기술에 사용될 핵심기술을 개발했다. 사진은 김재연 교수(오른쪽)와 부반티엔 선임연구원.

 국립 경상대학교(총장 이상경) 대학원 응용생명과학부(BK21+) 김재연 교수-부반티엔 박사(제1저자) 연구팀이 현재 유전자가위 기술보다 한층 진화한 차세대 유전자가위 기술에 사용될 핵심기술을 개발했다.

 이는 작물의 유전체 디엔에이(DNA)를 인쇄기로 찍어내듯 자유롭게 편집·교정하는 기술이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기초연구실지원사업(BRL)’과 농촌진흥청이 추진하는 ‘차세대바이오그린21사업(시스템합성농생명공학사업단)’ 등의 지원으로 수행됐고, 연구의 결과는 ‘플랜트 바이오테크놀러지 저널(Plant Biotechnology Journal)’의 이달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김재연 교수는 이와 관련해서 “대한민국 특허 2건을 등록했고, 특허협력조약(PCT) 특허 2건을 출원했다”고 말했다.

 유전자가위를 이용한 작물 정밀육종기술은 ‘신육종기술’로 불리는 신기술 군 중에서도 가장 첨단의 기술로 알려졌다.

 신육종기술은 유전자재조합 등의 현대 생명공학기술을 사용하면서 신속·정밀하고 경제적이면서도 최종 산물에 어떤 외부 유전자도 남지 않아 전통육종 산물과 구분할 수 없는 산물을 만들어서 기존의 유전자변형작물(GMO)과 확연히 구별된다.

 유전자가위 기반의 정밀육종과 신육종기술은 ‘제2의 녹색혁명’을 불러올 수 있는 파급력 있는 기술로 기대되고 있으나 다양한 작물에서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여러 난제를 극복해야 한다.

 한 예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다수 유전자가위 전달은 유전자가위를 만들어내는 외부 DNA를 세포에 넣어서 만든다.

 대상 작물의 유전체에 삽입된 유전자가위는 유전자 교정·편집이 끝난 이후 일반적으로 세대 진전을 통해서 제거될 수 있다.

 즉 다음 세대로 넘어갈 때 유전자교정은 일어났으나 사용된 유전자가위 도구는 제거된 개체를 선별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종자번식이 아닌 영양번식, 감자와 고구마, 딸기, 바나나, 사탕수수 등 조직배양/재분화를 통해 번식하는 작물들은 지속적으로 외부 유전자가위를 갖고 있게 돼 이 기술의 사용이 제약된다.

 이번의 연구 성과 중 하나는 사용된 유전자가위가 스스로 사라지게 만드는 기술을 개발, 유전자교정 작업을 한 이후 유전자가위 DNA가 스스로 사라지게 함으로써 진정한 신육종기술을 완성했다.

 또 다른 문제점으로 연구팀이 개발하는 상동성 기반 유전자체교정 기술은 기존의 무작위 돌연변이 기술에 비해 자유로운 유전자교정이 가능하나 효율이 너무 낮다.

 연구팀은 이를 극복하려는 대안으로 ‘다중레플리콘(multi-replicon)’을 개발했다.

 다중레플리콘은 유전자가위 도구가 도입되면 크기가 커져 레플리콘 효율이 저하되는 문제를 해결하면서도 유전자가위 및 유저자교정에 필요한 인자들의 수를 늘려 유전자교정의 효율을 획기적으로 올리는 역할을 했다.

 연구진은 위 두 핵심기술과 다양한 융복합 접근을 사용하면서 기존의 효율 대비 300%가 증진된 기술을 개발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기존의 영양번식 작물과 세대가 긴 과수류·수목은 물론, 일반적인 종자작물에 차세대 정밀육종 기술의 상용화를 앞당기는 데에도 보다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현재 신육종혁신기술연구회 초대회장인 김재연 교수는 “우리의 식량안보 개선과 종자산업의 차세대 성장산업화를 위해서는 이러한 신기술의 빠른 채택만이 대안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런 농생명 미래기술을 상용화하려면 활발한 연구 개발은 물론이고, 우리 사회가 유전자가위 기반 정밀육종기술 등의 신기술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정책 지원과 제도적인 뒷받침, 사회적인 포용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