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重·STX조선 지역고용현안 해결 촉구

허성무 시장 “두산중 긴급 지원금으로 고용 유지”
“STX조선해양은 고용안정특별대책 활용해야”
창원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신규 지정 등 촉구

  • 입력 2020.05.21 18:41
  • 수정 2020.05.21 18:42
  • 기자명 /문병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정도까지 됐으면 정부가 직접 노동자들에게 임금을 줘서라도 일자리를 지켜줬으면 좋겠다. 오늘은 그런 말을 하려고 나왔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21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산중공업 구조조정’, ‘STX조선해양의 무급휴직자 복직문제‘와 관련해 “지역 고용현안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창원 성산구를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대규모 희망퇴직과 무급 휴직자 복직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두산중공업과 STX조선해양에 대한 정부의 긴급 지원과 고용 안정 특별 대책을 활용해 문제 해결에 나서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먼저 두산중공업은 올해 들어 두 차례 800여 명 희망퇴직을 한데 이어 400여 명을 대상으로 휴업에 들어갔다.

 STX조선해양은 2018년부터 2년간 무급휴직을 실시하고 오는 6월 1일부터 복직을 앞두고 있다. 그런데 회사측은 복직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전혀 없는 상태여서 노동자들의 목을 조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지켜보던 허성무 시장이 이날 두산重·STX조선 등 지역고용현안 해결 위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그는 “정부와 기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큰 이들 사업장의 고용문제 해결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며 “최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으로부터 2조 4000억원 규모의 유동성 자금을 지원받아 재무구조개선계획을 추진 중인 두산중공업에 이번 정부의 긴급지원금을 고용유지를 통해 노사가 상생하는 길을 찾는 데 최우선적으로 사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또 “재작년부터 순환 무급휴직을 시행하고 있는 STX조선해양도 노동자들이 살과 뼈를 깎는 고통을 감수하며 회사의 경영 안정화에 동참한 만큼 정부의 고용 안정 특별 대책 등을 활용해 노동자들의 고통을 줄이는 데 노력해 줄 것을 촉구했다”며 재도약을 위한 정부 지원을 강조했다.

 이어 “창원국가산업단지 일원을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로 지정해 두산중공업이 에너지 산업 전환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고 있는 가스터빈 발전 사업에 대해서도 국내 주요 발전사를 활용한 기술 실증 및 공급과 동남아 발전 시장 수주 사업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요청했다”고 피력했다.

 그리고 “STX조선해양에 대해서는 수주 선박 건조 자금의 일정 부분을 담보 대출로 보장한 금융 지원을 허용해 노동자들이 더이상 무급 휴직으로 생계의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해 줄 것을 당부하고, LNG벙커링과 선박 수리 및 개조 산업 육성 등 STX조선해양 부활을 위한 다양한 지원에 나서줄 것도 건의했다”고 했다.

 아울러 “두산중공업에 간곡히 요청드린다”며 “계속되는 희망퇴직으로 인해 회사를 떠나야만 하는 노동자들의 생활적, 경제적 불이익과 어려움, 지역 경제에 미칠 부정적 효과 등을 고려해 인력 고용 유지가 모든 것의 최우선이 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또한 “STX조선은 정부의 고용 안정 특별 대책들을 충분히 활용해 노동자들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줄이는 데 노력해 주시길 촉구한다”고 호소했다.

 이 외에도 그는 “창원 성산구는 주력 산업 구조 조정이 계속되는 가운데 미·중 무역 분쟁과 보호무역주의 기조에 따른 통상 악재,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가중되면서 전례를 찾기 힘든 고용충 격이 현실화되고 있다”며 “성산구의 고용위기지역 신규지정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추가 지정 등 정부 차원의 실효성 있는 대응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일자리 하나를 지키는 것이 곧 시민 한 가정의 삶을 지키는 것이라는 비상한 각오로 지금의 고용 위기 극복에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지역 고용 현안 해결에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한편, 두산그룹은 이날 두산중공업 경영정상화를 위해 3조원 규모의 재무구조 개선계획(자구안)을 채권단에 제출했다. 이르면 이달 말 채권단 실사 작업이 마무리되면 경영 정상화 방안을 내놓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