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근 사망자 발생…야외활동 주의

경남 참진드기 밀도 높아 특별한 주의 필요

  • 입력 2020.05.24 13:49
  • 기자명 /김소현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경북과 충남에서 올해 처음으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SFTS) 사망자가 발생함에 따라 야외활동시 긴옷 착용 및 외출 후 목욕하고 옷 갈아입기 등 예방수칙을 준수해줄 것을 당부했다.

 경북에 거주하는 L씨(여·76)는 최근 감자심기 등 밭일을 했고 혈뇨, 설사 등의 증세로 인근 의원에서 치료 중 간수치 상승 및 의식저하로 B종합병원 중환자실 치료를 받다 증세가 악화되어 패혈증성 쇼크로 지난 21일 사망했다.

 충남에 거주하는 C씨(87)는 증상이 나타나기 전 산나물 채취와 텃밭을 가꾸는 등 야외 활동을 했고 진드기 물림을 발견해 고열로 인근 의원에 진료받았다. 혈구 감소가 확인돼 해당 병원으로 전원됐으며 중환자실 치료를 받던 중 호흡부전 및 다발성 장기부전으로 지난 21일 사망했다.

 SFTS는 주로 4~11월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린 후 고열, 소화기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을 나타내며 지난 2013년부터 2020년 5월 현재 환자 1097명(사망자 216명)이 확인됐다. 

 지난 4월 기준 SFTS 매개 참진드기기 감시결과, 참진드기 지수(T.I.)가 30.4로 지난해 동기간(54.4) 대비 44.1% 낮은 수준이나 경남(147.3), 충남(45.1), 전북(44.1) 지역은 참진드기 밀도가 높아 특별히 주의가 필요하다.

 SFTS는 등산, 나물채취, 농작업 등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SFTS 감염자 중에는 50대 이상의 농업 및 임업 종사자의 비율이 높고 특히 고령자는 감염되면 사망률이 높아 야외활동 시 주의가 필요하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SFTS는 치사율이 약 20%에 이르는 감염병으로 농작업시나 야외활동 시 긴 옷을 착용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38-40도), 소화기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