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글로벌 스마트십기술 적용 ‘눈길’

초대형 컨테이너선 인도…독자 개발 ‘DS4’ 탑재
주요 시스템 원격 진단·선상 유지·보수작업 지원

  • 입력 2020.05.24 18:14
  • 기자명 /이재성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우조선해양이 전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을 인도, 선박에 적용한 ‘최첨단 스마트십 솔루션’에 이목이 집중된다. 대우조선 시흥 R&D센터에서 독자 개발한 스마트십 솔루션 ‘DS4’를 시연하고 있다.
▲ 대우조선해양이 전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을 인도, 선박에 적용한 ‘최첨단 스마트십 솔루션’에 이목이 집중된다. 대우조선 시흥 R&D센터에서 독자 개발한 스마트십 솔루션 ‘DS4’를 시연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이성근)이 전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을 인도함에 따라 해당 선박에 적용한 ‘최첨단 스마트십 솔루션’에 고객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시흥 R&D센터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스마트십 솔루션 ‘DS4(DSME Smart Ship Platform)’을 탑재한 2만4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척을 지난 22일 HMM사에 인도했다고 24일 밝혔다.

 총 7척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시리즈에 탑재된 이 솔루션은 선주가 육상에서도 항해 중인 선박의 메인 엔진과 공조시스템(HVAC), 냉동컨테이너 등의 주요 시스템을 원격으로 진단하면서 선상 유지·보수작업을 지원할 수 있다.

 최적의 운항경로를 제안해 운항 비용을 절감하는 ‘스마트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적용됐고, ‘개방형 사물인터넷(IoT)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플랫폼을 활용하면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쉽게 연결·호환할 수 있다.

 또한 운항 중인 선박의 각종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해킹 등의 외부 위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사이버 보안(Cyber Security) 기술’도 눈에 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업계 최초로 영국 로이드 선급으로부터 스마트십 기술과 선박 사이버 보안 인증 상위등급(Digital AL3 Safe Security)을 획득한 바가 있다.

 아울러 최근에는 국내 최고 IT보안업체인 안랩(AhnLab)을 통해 보안성 검증을 거쳤으며, 오는 6월 실선 침투 테스트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이 선박들은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및 에너지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배기가스 중 황산화물을 제거할 수 있도록 탈황 장치(스크러버)가 설치됐고, 향후 LNG 추진 선박으로도 전환이 가능하다.

 이에 경제적인 운항과 동시에 현재 급변하는 환경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스마트선박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선박 인도 이후에도 선주와의 협업으로 운항의 전반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나갈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스마트십 기술개발로 이 분야 글로벌 최강자로서의 입지를 더욱더 강화할 것이다”고 포부를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이 HMM사를 위해 건조하고 있는 총 7척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올해 3분기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돼 아시아~북유럽 항로에 투입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