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우당 정양원, 거창문화원에 도서 기증

고문서·문집·한시 등 836종

  • 입력 2020.05.27 15:12
  • 기자명 /장명익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창문화원(원장 이종천)과 부설 향토사연구소(소장 정시균)는 문화원 세미나실에서 문화원 임원과 향토사연구소 연구위원 20여 명을 비롯한 지우당 정양원(至愚堂 鄭亮元) 선생과 가족이 참석한 가운데, 선생이 제공한 ‘고문서, 문집, 한시 등 836종 1175권’의 도서 기증식을 거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기증식에서 정양원 선생은 “자신의 변변찮은 소장품이지만 좋은 뜻으로 받아주신 문화원에 감사드리며 이 도서가 거창 향토사 연구와 발전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지우당 정양원 선생은 조선시대 거창 유학자인 동계 정온 선생의 15세손으로, 1940년 위천 강동에서 출생해 고향에서 유년시절을 보낸 바 있다. 

 출향 이후, 한국한시협회 수석부회장을 역임해 한시의 맥을 이어오는데 큰 역할을 했으며, 전국 명문가의 인사들과 교류해 한국 명가(名家) 연구에 이바지한 바 있다.

 한편, 선생은 현재 고향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로 애향심 가득한 여생을 보내고 있으며, 저서로는 선대의 가계를 기록한 ‘강동(薑洞)이야기’와 ‘초계정씨 셋방록’ 국역본이 있다.

 특히, 11대 조부인 천옹 정중원 선생의 유고를 다년간 수집해 국역한 ‘천옹유고’를 거창문화원을 통해 지난해에 출간했으며 평소 읊은 한시를 모은 ‘우노일고’(愚老逸稿)를 발간해 향토사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거창문화원 관계자는 “지우당 선생이 기증한 자료들은 앞으로 거창 향토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