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어린이보호구역 등 보행환경 개선

IOT기술 접목 ‘스마트 보행로’ 시스템 구축 추진
6월부터 통학로 실태조사, 민·관 거버넌스 운영

  • 입력 2020.05.28 12:02
  • 기자명 /한송희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방안 중 하나로 IOT 스마트기술을 접목해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시속 30km를 넘으면 신호등이 알려주는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스마트 보행로’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이는 올해 3월 25일 일명 ‘민식이법’ 시행을 계기로 안전하고 스마트한 어린이 통학로를 만들기 위한 첫걸음으로 6월부터 어린이보호구역 및 주요 통학로 현장 실태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어린이 통학로 현장 실태조사는 먼저 조사구역 현황에 대한 객관적 자료 수집과 어린이, 학부모 등 의견수렴을 위한 설문조사로 이뤄진다.

 이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시·군 교통안전협의체의 전문가 자문을 거쳐 지역 실정에 맞는 LED 바닥 경광등, 스마트 차량 알리미, 스마트 보행자 알리미 등 각종 IOT장치를 활용GO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에게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 보행로’ 시스템과 옐로 카펫, 고원식 교차로 및 스마트 횡단보도 설치 등 스마트 기술을 적용한 통학로 환경 개선을 추진을 계획이다.

 특히, 통학로의 당사자인 어린이의 눈높이, 어린이 입장에서의 통학로 개선을 위해 시·군, 경찰청, 교육청, 교통 유관기관 등으로 구성된 ‘지역교통안전협의체’에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녹색어머니회, 학부모 등이 총 망라된 민·관 거버넌스를 운영할 방침이다.

 도는 또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해 오는 6월 29일 ‘어린이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 시행을 앞두고 행정예고와 홍보를 통해 적극적으로 알린다는 계획이다.

 윤인국 도시교통국장은 “스마트 보행로 사업은 도시재생과 IOT스마트 기술이 결합된 새로운 모델이며, 특히 실태조사 시 학부모 등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민식이법 시행에 따른 안전하고 스마트한 통학로를 만들어 도내 모든 통학로가 안전하고 행복한 길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