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랜드 사태, 원인 진단이 시급”

정의당 도당, 도의회·창원시의회 합동 특별조사위 구성 제안 등

  • 입력 2020.05.28 18:34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남마산로봇랜드 테마파크.
▲ 경남마산로봇랜드 테마파크.

 28일 정의당 경남도당은 채무불이행 사태로 논란을 빚은 마산로봇랜드 관련, 경남도에 특별감사 결과를 공개할 것과 도의회와 창원시의회가 함께 로봇랜드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노창섭 창원시의원은 “로봇랜드 사업은 정부가 지능형 로봇을 미래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시작한 사업으로 ‘지능형 로봇 개발·보급 촉진법’에 따라 로봇랜드 조성토지 공모를 거쳐 2008년 최종 인천시와 경남도가 선정된 후 로봇랜드 사업은 마산합포구 구산면 구복, 반동리 일원에 125만㎡규모로 총 7000억 규모 사업으로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주요시설로는 1단계 공공시설로 R&D센터, 컨벤션 센터, 로봇 체험관등과 민간에서 조성하는 테마파크, 2단계로 호텔, 콘도, 관광숙박시설을 민간에서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어 노 의원은 “우여곡절 끝에 만 10년만인 지난해 9월 7일 1단계 사업인 테마파크를 개장한 로봇랜드가 개장한지 두 달도 지나지 않아 ‘채무불이행’에 따른 운영위기에 빠졌다”며 “이어 지난해 10월 민간사업자의 채무불이행에 따른 실시협약 해지통보와 협약 해지소송이 진행 중이고, 2단계 사업 중단 위기 등을 겪으며 전임원장이 사퇴한 이후 두 달 만에 지난 15일 권택률 전 LG전자 전무가 경남로봇랜드재단 원장으로 임명되면서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간 상태”라고 말했다.

 또 최영희 창원시의원은 “로봇랜드는 앞으로도 경남도·창원시의 막대한 혈세가 투입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상황”이라며 “이에 김경수 경남지사와 허성무 창원시장은 향후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 의원은 “지난달 김 지사는 도의회의 로봇랜드와 관련한 도정질문 답변을 통해 ‘근본적으로 운영 문제, 원인을 치유하지 않고서는 재발할 수밖에 없다’고 밝힌바 있다”며 “지금 경남도는 로봇랜드에 대한 감사결과가 나온 것으로 안다. 그러나 감사결과에 대한 공개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김 지사는 정창선 전 원장 해임 하나로 로봇랜드 감사 결과를 덮으려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노 의원은 또 “세금만 벌써 2660억원이 투입된 상태”라며 “민간사업자와 법적다툼의 결과에 따라 1000억원 이상 세금이 투입될 수 있다”고 추산했다. 

 그리고 “이미 실시협약 해지 이전부터 매달 4억7000만원 이상의 적자가 발생한 가운데 테마파크 입장객도 현재까지 14만9000명에 불과하다”며 “운영사인 서울랜드 서비스는 25억원 적자 분을 경남도와 창원시에 추가 손해배상을 청구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에 정의당 경남도당은 ▲마산 로봇랜드 사태의 원인에 대한 진단이 우선이다. 경남도는 로봇랜드 감사결과를 도민들에게 공개하라 ▲경남도의회와 창원시의회 합동 로봇랜드 특별조사위원회 구성 제안 ▲경남도-창원시는 물먹는 하마로 전락할 로봇랜드에 대한 새로운 원장이 취임한 만큼 근본적인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