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녹차 구매, ‘챗봇’에 물어보세요”

24시간 하동녹차 정보 알려

  • 입력 2020.06.25 16:36
  • 기자명 /김효빈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군은 올해 상반기 중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실시간 안내가 가능한 인공지능(AI) 기반의 ‘하동녹차 챗봇’을 경남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도입한다고 25일 밝혔다.

 챗봇이란 온라인상 대화를 뜻하는 채팅과 로봇의 합성어로 인공지능이나 구축된 시나리오를 활용해 안내하는 시스템이며 24시간 상담이 필요한 쇼핑몰, 은행, 기업 등 민간분야에 활성화돼 있으며 최근 공공분야도 민원상담 등에 도입되는 추세다.

 하동녹차 카카오톡 챗봇시스템은 하동 차 종류 추천 및 온라인 구입 안내, 야생차박물관 예약시스템, 다원팔경 등 카카오맵 연계 녹차 관광지 안내 등 하동녹차에 대한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해 쉽고 빠르게 간소화된 요약 정보를 찾을 수 있다.

 군은 그동안 하동녹차 소비자로부터 구입처 및 구입가격, 녹차종류 등을 설명해달라는 문의 전화를 많이 받았으나 이번 챗봇 도입을 통해 이런 문의을 24시간 안내해 언제 어디서나 대국민 소통·응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이 챗봇 서비스는 누구나 카카오톡 친구 검색에서 ‘하동녹차’ 등으로 찾아서 이용할 수 있다.

 이재훈 특화산업과장은 “이번 챗봇시스템 도입을 통해 세계중요농업유산 하동녹차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돼 녹차의 저변 확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소통 창구와 적극행정을 통해 하동녹차를 계속 홍보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동군은 하동군청 블로그, 유튜브, 하동녹차 인스타그램(@hadongtea_official)을 통해 하동녹차에 대한 최신 동향, 구입처 안내 등의 정보를 제공하며 소통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