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1호기 해체계획 본격…해체 비용 8129억

한수원, 9월 공청회 열고 10월 원안위에 최종안 제출
내달 부울경 의견 수렴…처리 방법 초안에 포함 안돼

  • 입력 2020.06.29 18:49
  • 기자명 /백진국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 ‘탈원전’ 정책의 성공 여부를 좌우할 고리 원자력발전소(원전) 1호기 해체가 사실상 첫 발을 내딛게 됐다.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최종 해체 계획서 초안을 마련해 다음 달부터 고리원전에 인접한 부산 울산 경남지역 9개 모든 지자체를 대상으로 의견 수렴 작업에 들어간다. 

 그러나 최대 난제인 ‘사용후핵연료(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리 방안이 해체 계획서에 포함되지 않아 또 다른 이견이 예상되고 있다.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의견 수렴을 성공적으로 마친다고 해도 해체의 전체 일정이 지연되는 것은 불 보듯 번한 노릇이다.

 오히려 원전 안전에 대한 인근 주민의 우려가 더 커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하다.

 따라서 한수원은 ‘고리 원자력발전소 1호기 발전용 원자로 및 관계시설의 해체 계획서’를 지난 24일 부울경 9개 지자체에 전달하고 7월 1일부터 60일간 공람을 통해 해당 주민의 의견을 받는다고 밝힌바 있다. 

 이후 한수원은 오는 9월 공청회를 연 뒤 해체 계획서 보완 과정을 거쳐 10월 말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최종안을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9개 지자체는 부산 기장군·해운대구·금정구, 울산 울주군·남구·중구·북구·동구와 경남 양산시다.

 이로써 2017년 6월 영구 정지된 고리 1호기는 표면적으로 3년 만에 비로소 해체 작업의 기반이 마련 된 것이다.

 계획서 초안에는 ▲인력·비용 등 사업 관리 ▲부지 및 환경 영향 ▲해체 전략과 방법 ▲안전성 평가 ▲방사선 방호 ▲방사성 폐기물 관리 등 총 12개 챕터로 구성된 내용이 담겼다.

 전반적인 기조는 ‘안전한 해체’다. 해체 비용은 총 8129억원으로 예상됐다.

 고리 1호기 해체가 완료될 예정인 2032년말까지 시설 철거, 방사성 폐기물 처분, 보험료, 연구·개발 등에 투입되는 비용이다.

 기존 시행령에는 원전 시설이 둘 이상 지자체에 걸쳐 있는 경우 가장 많은 면적을 차지하는 지자체(울주군)가 의견 수렴을 주관하도록 규정했었다. 나머지 지자체를 대행해 공청회 등을 주관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때문에 그간 기장군 주민 및 시민단체는 “행정 구역상 고리원전이 있는 기장군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해 왔다. 

 여기서 문제는 고리 1호기의 사용후핵연료를 ‘어떻게 처리하고 어디에 보관하겠다’는 방안이 해체 계획서에 담기지 않았다는 점이다.

 한수원 계획서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가 발족돼 관련 계획을 수립 중인 만큼 정부 정책이 확정되면 (고리 1호기의 사용후핵연료 보관 계획을) 별도로 수립해 관리하겠다”고만 언급했다.

 이 때문에 앞으로 진행될 의견 수렴 과정에서 9개 지자체 주민의 우려가 커지는 것은 물론, 향후 주민 의견이 일치돼 해체 계획서의 최종안이 나오더라도 사용후핵연료 처리 계획이 세워지지 않으면 고리 1호기의 전반적인 해체 일정은 더 늦춰질 수밖에 없다.

 현재 재검토위원회는 위원장 공석으로 활동이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재검토위는 경북 경주 월성원전에 ‘맥스터(사용후핵연료 임시 저장시설)’를 증설하는 방안을 놓고 지역 의견 수렴 절차를 밟았지만 찬반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며 주민 설명회가 무산되기도 했다.

 이 위원회는 지난해 5월 산업통상자원부가 원전의 사용후핵연료 저장 시설 운영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만든 민간 중심 기구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