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안전담보 안된다…건설계획 전면 백지화해야”

“가덕도에 관문공항 건설해야”
현 신공항 건설 1600억 더 들어

  • 입력 2020.07.27 18:50
  • 기자명 /이상수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김정호(김해을) 의원은 27일 오전 김해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김해신공항 건설계획을 폐지하는 대신 가덕도에 동남권관문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추진 중인 김해신공항 건설계획에 대해 김 의원은 “무엇보다 안전이 담보되지 않기 때문에 건설계획 자체를 아예 백지화해야 한다”면서 “김해신공항 건설계획을 당장 폐지하는 대신 가덕도에 동남권관문공항을 건설해야 된다”고 재차 주장했다.

 김 의원은 “국무총리실 검증위원회가 착륙전용 기존 활주로의 실패접근절차에 대한 안전성 검증 시뮬레이션에서 심각한 위험(금정산 충돌)이 확인되자 국토교통부가 3번째 기본계획을 수정해 재검증 요청했다. 벌써 세 번째다. 이에 부울경 검증단은 재검증 반대, 거부했음에도 총리실 검증위는 지난 23일, 재검증 실시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김 의원은 “그동안 관계 부처와 협의가 제대로 안된 채, 국토부가 일방적으로 밀어부쳐 왔다는 것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고 밝히며 “국방부가 안전과 관제권 등 김해신공항 부적합 의견을 제시하고 환경부 또한 소음피해, 환경파괴, 문화재 훼손 등 29개 문제를 지적, 사실상 반대했는데 국토부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면서 여전히 돌려막기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격분했다. 

 부울경 검증단이 국토부 수정안에 반대하는 이유는 첫째 안전성 문제를 꼽고 있다.

 ‘기존 활주로 장애물 충돌 위험’, ‘신설 V자 활주로 장애물 충돌 위험’, ‘활주로 이탈사고 위험’, ‘조류충돌 위험’을 들었고 두번째는 비용 대비 효과·경제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현재 김해신공항 총사업비 7조5600억원 증액(입지 선정시 4조1700억원/81% 증액)에 비해 가덕신공항 건립시 총사업비 7조4000억원으로 오히려 가덕도신공항이 1600억원 정도 비용이 절감된다고 설명했다.

 다음으로는 ‘기대효과 적다’, ‘활주로 처리용량 부족, 추가 확대 불가’, ‘소음민원으로 심야노선 운항 제한 및 경제적 손실’, ‘토지이용 제한’에 따르는 민원발생과 소음 피해는 국토부의 제시한 소음이 줄기는커녕, 피해면적 2배 가옥수 8배 증가할 것 이라고 지적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결국 국토부는 지역주민들의 반대에 김해신공항은 착공마저 하지 못할 것”이라며 “제대로 된 24시간 안전한 국제공항 만들 때까지 지역주민들은 싸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김해신공항반대 부울경시민사회 단체는 물론, 부울경 자치단체장과 의회 지도자들이 함께 가덕신공항을 요구하고 있다”며 “만일 총리실 검증위 결과가 객관성, 공정성을 잃은 것이라면 지역주민의 반발은 걷잡을 수 없을 것이며 지역주민들이 결코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가덕도로 변경하면 장기지연될 우려에 대해 정책적 판단을 해서 공사기간을 줄인다면 김해신공항 보다 1~2년 늦어질 것으로 본다고 했다.

 한편, 김 의원은 21대 총선에서 재선에 성공해 현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로 상임위를 옮긴 상태다.

 실제 이날 김 의원 발언은 국토부의 재검 실시에 대해 나름의 해석으로 강하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