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지정’ 조사단 현장실사

창원시·지역전문가·기업관계자,
민관조사단에 성산구 고용위기
지역 지정 필요성 강력히 요청

  • 입력 2020.08.03 16:02
  • 기자명 /문병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창원시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지정’ 민관조사단 현장실사.
▲ ‘창원시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지정’ 민관조사단 현장실사.

 창원시는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지정 여부와 관련해 고용노동부 민관합동조사단이 현장실사를 했다고 3일 밝혔다.  

 ‘고용위기지역’은 국내외 경제사정 변화 등으로 고용사정이 현저히 악화되거나 급격한 고용감소가 확실시되는 지역으로 고용안정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일자리지원 대책이 적용된다.

 창원시는 ‘고용위기 지역의 지정 기준 등에 관한 고시’ 제6조(지정절차)에 따라 지난 5월 26일 부산지방고용노동청 창원지청에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위한 협의요청을 시작으로, 7월 3일 경상남도 노사민정협의회 심의 원안가결을 통보 받아 7월 6일 고용노동부에 최종신청서를 제출했다.

 고용노동부 노동시장정책관, 지역산업고용정책과장을 비롯해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의 관계부처와 한국고용정보원, 산업연구원의 민간전문가, 부산지방고용노동청 창원지청 관계자 등 10인으로 구성된 민관합동조사단은 창원시가 고용노동부에 제출한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지정 신청서 내용을 토대로 지역의 고용, 산업, 경제 현황 전반을 폭넓게 검토하고 관련 내용을 질의했다.

 한편, 허성무 시장은 민관합동조사단과의 면담을 통해 성산구는 주력제조업 위기와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여건 악화로 지금 당장의 일자리 유지에 지역경제 사활이 걸려 있음을 강조하며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강한 어조로 요청했다. 

 이날 현장실사에서 창원시는 조영진 제1부시장, 경제일자리국장, 스마트혁신산업국장, 일자리창출과장을 비롯해 창원시정연구원, 창원상공회의소, 한국산업단지공단의 지역전문가와 최근 경영실적 부진 및 고용조정 조치에 직면한 기업 관계자가 참석해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지정 필요성을 발표하고 고용노동부 측 민관합동조사단의 질의사항에 답변했다. 

 창원시는 성산구의 최근 6월 기준 직전 1년간 ‘폐업·도산’, ‘경영상 필요, 회사불황에 따른 인원감축’ 사유로 인한 구직급여 신규신청자 증가율이 30.1%로 전국증가율 13.4%의 두 배를 넘는 등 대부분의 고용지표가 전국 대비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성산구 대형사업장의 연쇄적인 고용조정 조치와 협력업체 위기상황을 들어 ‘고용위기 지역의 지정 기준 등에 관한 고시’의 정량·정성기준을 모두 충족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하고,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강력히 요청했다. 

 창원상의가 발표한 ‘2020년 2분기 창원시 고용동향’에 따르면 창원 성산구의 ‘회사 불황으로 인한 퇴직자 비중’은 34.2%로 의창구(18.7%), 마산합포구(22.7%), 마산회원구(19.0%), 진해구(19.4%)보다 월등히 높아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충격이 서비스업에서 제조업으로 전이되면서 수출제조업 비중이 높은 창원 성산구의 고용시장은 더욱 악화할 전망이 커지고 있다. 

 또한, 이날 현장실사에 참여한 기업관계자들도 기계, 발전, 자동차부품 등 주력사업부문 위기에 따른 기업의 경영·재무실적 악화현황을 설명하고, 최근 희망퇴직, 유·무급휴업 시행 등 고용조정조치, 협력업체 어려움 등을 전하며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지정 필요성에 한 목소리를 내었다.

 조영진 제1부시장은 “창원국가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수출과 제조업 비중이 높은 성산구는 코로나19의 영향까지 더해져 그 어느 지역보다 고용, 경제, 산업 전 부문에서 큰 타격을 받았다”며 “대형사업장의 연쇄적인 구조조정이 위기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협력업체에는 더 큰 고통으로 이어지고 있는 만큼, 성산구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해 주기를 강력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민관합동조사단은 현장실사에서 수렴한 창원시와 지역전문가의 의견을 토대로 조사보고서를 작성하고,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심의회에서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지정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