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낙동강 수질, 새 취수원 발굴 나선다

김경수 지사 “낙동강 수질개선사업, 한국판 뉴딜 포함돼야”

  • 입력 2020.08.03 17:54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가 최근 불거진 발암물질인 1,4-다이옥산 검출과 수돗물 정수장 유충 발견 등 낙동강 수질오염 문제와 관련 강도 높은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지난달 31일 “낙동강 본류 외 새로운 취수원 발굴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양산 신도시 정수장과 취수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낙동강 본류 수질개선사업은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그 동안에 주민들이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낙동강 본류 이외에 새로운 취수원 발굴을 포함한 근본대책을 신속하게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낙동강 수질개선사업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에 포함돼야 한다는 것이 영남권 5개 시·도지사가 모여 논의한 내용”이라면서 “5일 (낙동강유역 통합물관리방안 용역 중간보고회 때) 정부에 공식적으로 요구할 예정”이라고 했다.

 김 지사는 취·정수장에서 정수 과정 등 수돗물 공급 과정을 점검하고, “도민을 포함한 동남권 지역 주민들이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마시는 것은 권리이고, 그런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제공하는 것은 정부와 국가의 의무다”고 강조했다.

 지난 5월 양산지역에 소재한 사업장에서 배출된 1,4-다이옥세인(dioxane, 다이옥산)이 양산천을 통해 낙동강 본류로 유출된 후 양산 신도시 취수장과 부산 물금 취수장에 유입돼 낙동강 표류수를 상수원수로 사용하는데 대한 불안감이 고조된 바 있다.

 1,4-다이옥산은 섬유제품, 합성피혁, 의약품, 화장품, 유기용매의 안정제 등 산업공정 중 사용되는 물질로, 장기간 다량 노출 시 중추신경계 억제나 신장 또는 간 손상 및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이다.

 이에 도에서는 오염원에 대한 전수조사, 공공 폐수 및 하수처리시설 점검, 정수장 대응능력 강화 등 관련 대책을 마련해 시행 중이다.

 또한, 지난 16일부터 26일까지 도내 51개 정수장을 긴급 점검한 결과, 양산 범어 등 4개 정수장에서 수중생물 유충 등이 발견됐다.

 이중 양산 범어정수장은 현재 가동중단 상태로, 해당 지역 주민 6만4510명에 대한 수돗물은 신도시 정수장에서 대체 공급하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도 낙동강 수질 개선을 위해 ‘물값 납부 거부 검토’ 초강수를 두며 환경부와 경남도에 특단의 대책 수립을 요구했다.

 허 시장은 “낙동강은 창원시민들의 생명 젖줄이다”며 “낙동강 수질 개선을 위한 이렇다 할 대책은 없이 물값만 받는 것은 안타깝지만 직무유기라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해마다 발생하는 녹조에 더해 최근의 유충 발생 사태로 수돗물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며 “취임 직후부터 창원시민의 식수원인 낙동강 원수의 수질 개선을 강조해 왔는데 아직 뚜렷한 대책이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허 시장은 “낙동강의 수질 악화는 낙동강 수계의 도시 중에서 창원·김해 등 하류권 도시의 시민들에게는 생존의 문제로서 더이상 기다릴 수는 없다”며 “시장으로서 시민들의 건강권, 나아가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수자원공사와 낙동강유역환경청에 대한 원수대금과 물이용부담금 납부 거부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며 환경부와 경상남도의 조속하고 실효성 있는 수질 개선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한편, 낙동강 물을 식수로 사용하고 있는 인구는 현재 경남, 부산, 대구, 경북 등 766만명에 이른다.

 5일 ‘낙동강유역 통합 물관리방안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어떤 대책이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