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미꾸라지로 군민건강 지킨다

  • 입력 2020.08.05 14:14
  • 기자명 /김덕수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5일, 창녕천, 교리 소하천, 술정 소하천 등에 모기 천적 미꾸라지 100㎏을 방류해 모기 유충 박멸에 나섰다고 밝혔다. 

 최근 긴 장마 및 고온다습한 기후로 인해 다량의 모기가 발생함에 따라 내천, 습지 등에 서식하는 모기유충 구제를 통한 각종 모기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 실시됐다. 

 미꾸라지는 모기 유충의 천적으로, 미꾸라지 한마리가 하루에 모기유충 1000여 마리 이상을 포식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수명은 평균 10년 정도로 한번 방류하면 수년간 방제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 

 미꾸라지를 이용한 모기 유충 구제 활동은 모기가 서식하기 유리한 연못, 웅덩이, 하천 등에 미꾸라지를 방류함으로 화학약품 사용을 줄이는 친환경 해충 방제수단이다. 

 아울러 미꾸라지 창녕천 방류는 인체에 해가 없으면서도 지속적인 방제효과가 뛰어나며 모기 발생을 원천 차단하고 전염병의 확산 경로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고 보건소 관계자는 밝혔다.

 한정우 군수는 “미꾸라지 방역을 통해서 창녕천을 찾는 주민들이 모기로 인한 불편 해소 및 일본뇌염 등 모기매개 감염병 예방에 기여하고, 모기 방제에 사용되는 살충제 사용을 줄여 환경 파괴를 예방할 수 있어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어 군민들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