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 중간 보고 ‘무산’

지역 환경단체와 주민들 단상 점거, 합천 주민들도 반대집회
환경부 “행사 온라인으로 대체, 환경단체와 소통 준비하겠다”

  • 입력 2020.08.05 17:57
  • 기자명 /서춘만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주관 ‘낙동강 유역 통합물관리 방안 마련 연구용역’ 중간 보회가 환경단체의 거센 반발로 무산됐다.

 5일 오후 환경부는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조명래 환경부장관,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한 영남권 5개 시도지사가 함께 참석한 가운데 ‘낙동강 유역 통합물관리 방안 마련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하려고 했다.

 하지만 낙동강 관련 지역 환경단체인 낙동강네트워크 관계자와 주민 20여 명이 6층에 마련된 보고회 장소에 들어가 “수문 개방과 보 처리 방안 없이는 환경부 주관 보고회를 열지 못한다”며 단상을 점거했다.

 이들은 단상에서 마이크를 잡고 “오래전부터 이야기해 온 낙동강 통합 물관리 방안은 녹조를 저감하기 위해 낙동강 수문을 열고 보 처리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보고회 자체를 보이콧했다.

 그러자 환경부 관계자가 나서 장내 질서가 혼란하다는 이유로 보고회 개최를 전면 취소했다.

 환경부 신진수 물통합국장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중간 용역 보고회는 온라인으로 대체할 예정이며 환경단체를 비롯해 관계자들과의 소통 과정을 추가로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환경부가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방안으로 내세운 합천 황강 하류 물을 부산에 공급하는 안에 대해 합천지역 주민들 300여 명이 버스 8대를 타고 행사장 앞에서 중간보고회 반대 집회를 열었다.

 ‘합천동부지역 취수장반대추진위원회’라는 이름으로 구성된 주민들은 “황강 하류를 광역 취수원으로 하는 것은 낙동강 본류 수질 개선과는 거리가 있다”며 반발했다.

 또 “합천군의 농·축산업이 망가지고 군민의 재산권이 취수원 보호라는 미명 아래 침해당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 계획은 황강하류 광역 취수장 건설과 낙동강 강변여과수 개발을 핵심으로 한 취수원 다변화 사업으로 낙동강 본류의 수질을 개선해 맑은 물을 공급하는 근본적인 대책은 극히 미약하다”고 했다.

 이들은 “4대강 사업이 거론되기도 전인 1996년에도 정부는 합천 황강 물을 끌어다가 부산에 보내려고 했다. 그런데 4대강 사업이 끝난 지금에 와서 또다시 황강 물을 끌어다가 부산에 보내려 한다 350만 부산시민을 살리자고 5만 합천군민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합천군의 중심산업인 농업, 축산업 등이 허물어지고 군민들의 재산권은 취수원 보호의 미명아래 무참히 짓밟힐 것”이라며 “환경부는 황강하류 광역취수장 개발이 황강을 황폐화 시키고 합천군민들의 생존을 위협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낙동강 통합물관리 계획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환경부의 낙동강 하류 부산-경남지역 물배분 계획에 따르면 합천 황강 하류에서 45만t, 창녕 강변여과수 50만t을 합친 하루 95만t의 물을 경남지역에서 개발해 이 중 48만t을 중동부경남에 우선 공급하고 나머지 47만t을 부산지역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중동부경남 지역별 공급량은 창원 31만t, 김해 10만t, 양산 6만t, 함안 1만t으로 낙동강 표류수를 전량 대체하게 되고, 부산지역 표류수 대체량 95만t 중 부족량 48만t은 낙동강 원수를 초고도 정수처리하거나 기수담수화처리해 공급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