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의 소리] 코로나19 극복은 배려에서부터

  • 입력 2020.09.14 13:38
  • 기자명 /경남연합일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발생한 대중교통 마스크 관련사건은 249건으로 1일평균 3.7건 발생했으나 8월부터는 1일평균 4.8건으로 29.7%증가하는 등 최근 급속도로 확산돼 방역현장은 그야말로 전쟁터를 방불케한다.

 독일에서는 지난 6월 수십만명이 참가하는 인종차별 반대시위가 개최됐는데 대규모 집회로 코로나19 재확산을 우려하는 독일정부의 우려와 달리 거리두기 유지 등 시위참가자의 마스크 착용 가이드라인에 참가자가 자율적으로 따르는 모습을 보였다.

 반면 우리나라는 어떠한가?

 행정당국이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행정명령을 결정한 것은 그만큼 상황이 심각하다는 것을 입증함에도, 최근 광복절 전후 서울에서 코로나19 확산방지 등 집회금지 명령에도 불구하고 일부 단체들이 대규모 집회를 강행, 국민들이 보기에 너무나 당황스러운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다

 이제 시민들도 다시한번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다중이 모이는 장소는 물론 야외 길거리에서도 반드시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가 필요하다.

 방역수칙 준수명령을 위반할 시 30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10만원 이하 과태료가 부과될 뿐아니라 경미한 사안이라 하더라도 경범죄처벌법에 의해 통고처분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누구나 마스크를 착용하면 불편하다. 하지만 코로나19는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나 노인, 아동에게 치명적이며 ‘나 하나쯤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괜찮겠지’하는 잘못된 방식은 너무나 큰 재앙을 불러올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방역수칙을 내가 먼저 솔선수범하는 것은 가족은 물론 이웃에게 최소한의 배려라는 마음가짐을 가질 때 우리나라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걱정은 남의 일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