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시금치 소비 촉진 TF팀’ 본격 가동

6개 분야 18명으로 구성… 남해초 관련 논의 진행
시금치 브랜드 통일 강조…청정 이미지 등 결합

  • 입력 2020.09.27 17:45
  • 기자명 /배남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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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해군은 최근 남해시금치의 소비 촉진을 위해 6개 분야 총 18명으로 구성된 ‘남해시금치 소비촉진 TF팀’을 가동, 남해초와 관련된 논의를 본격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 남해군은 최근 남해시금치의 소비 촉진을 위해 6개 분야 총 18명으로 구성된 ‘남해시금치 소비촉진 TF팀’을 가동, 남해초와 관련된 논의를 본격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남해사람들은 ‘남해시금치’, 대형유통점에서는 ‘남해초’, 통합브랜드 명칭으로는 ‘보물섬 남해시금치’로 불려온 남해시금치가 ‘남해초’로 통일될 예정이다.

 남해군은 최근 남해시금치 소비 촉진을 위한 ‘남해시금치 소비촉진 TF팀(단장 윤기준)’을 가동하고, 남해초 관련 논의를 본격화했다.

 이번 소비촉진 TF는 군청과 보물섬남해클러스터 조합공동사업법인, 군농정단, 지역농협, 시금치 중매인, 농업인단체 대표 등 6개 분야 총 18명으로 구성됐다.

 또한 남해시금치 브랜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나갔다.

 서울 소재 시우디자인 노시우 대표는 남해시금치 브랜드 통일 필요성을 강조했다.

 포털사이트 백과사전에는 남해의 시금치가 남해초로 표기돼 있다.

 이러한 이유로 각종 방송프로그램(KBS1 6시 내고향 등)에서 남해 시금치는 남해초로 불리고 있으며, 최근 방영된 ‘맛남의 광장(SBS)’에서도 ‘어머니표 남해초 반찬 삼총사’로 표기되는 등 남해초라는 이름이 널리 사용되는 중이다.

 하지만 군의 통합 브랜드 명칭으로는 ‘보물섬 남해시금치’, 지역 거주 주민들은 통상 ‘남해시금치’로 명명하고 있다.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확산시키는 데에 한계가 따르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시금치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많긴 하지만, 정작 남해안 인근 지자체에서 생산되는 시금치 역시 ‘남해(안) 시금치’로 유통되는 점도 그동안 브랜드 위상에 악조건으로 작용해 왔다.

 아울러 남해와 마찬가지로 시금치 주산지인 포항시와 신안군에서는 ‘포항초’와 ‘(비금)섬초’를 상표로 등록, 남해군에서 ‘남해섬초’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되면 상표법 위반에 해당하는 것도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지적됐다.

 이에 TF는 ‘보물섬 통합브랜드’와 ‘남해초’를 합쳐 남해 시금치 브랜드를 만들기로 결정했다.

 보물섬의 청정 이미지와 이미 전국적인 명성을 얻은 남해초를 함께 결합시키겠다는 의도다.

 윤기준 TF팀 단장은 “포장재 단일화는 중매인들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앞으로 품질 제고에도 다 함께 노력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번에 구성된 TF팀의 역할에 따라 올해의 시금치 판매 판도도 달라질 수 있다”며 TF팀원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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