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전국 최초로 씨름 진흥조례 제정

승인2020.10.13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씨름의 성지’로 통하는 창원시가 전국 최초로 ‘씨름 진흥에 관한 조례’를 제정, 12일 공포했다.

 지난 2월 KBS 예능프로그램 ‘씨름의 희열’로 인한 씨름 열기가 최고조에 이르렀을 때 발표된 ‘씨름의 성지, 창원 조성’ 계획 실천을 위한 첫 단추다.

 2012년 씨름 진흥법이 제정·공포되고 2018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씨름이 남북최초 공동등재된 이후 씨름계 한 획을 창원시가 그은 셈이다.

 창원은 씨름의 전성기 1970~90년대에 학산 김성률, 이만기, 강호동 등 수많은 천하장사를 배출했고, 아직도 초·중·고·대학부 선수들이 한 데 어울려 훈련하며 기술과 경험을 전수받는 문화를 간직한 씨름의 본고장이다.

 ‘창원시 씨름 진흥에 관한 조례’는 민족 문화적 가치를 지닌 씨름을 계승· 발전시켜 자발적인 씨름 활동을 보호·지원하고 시민의 건강 증진에 기여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조례 제정으로 인해 씨름 보급 및 진흥계획을 수립하고 씨름진흥협의회 구성 및 씨름의 날 행사에 대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가능해졌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씨름 진흥 조례는 창원의 대표 문화자산으로 씨름을 적극 육성해 제2의 씨름 부흥기를 창원에서 시작하고자 하는 의지의 표명”이라며 “포스트 코로나 도래 시 씨름 진흥 조례를 발판 삼아 씨름의 고장 마산 부흥을 통한 씨름의 성지 창원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문병용기자  moon@gnynews.co.kr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회원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웹하드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사화로9번길 13(641-851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팔용동 163-12번지 3층)  |  대표전화 : 055-294-7800
이메일 : abz3800@gnynews.co.kr  |   등록번호 : 경남 가 00012   |  발행인·편집인 : 김교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오용
Copyright © 2020 경남연합일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