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남부내륙철도 노선 원안 추진 유감”

“정책적으로 결정된 기획단계서 변경하는 건 현실적 어려워”
남부내륙 창원 운행횟수 최대 등 철도망 확충 적극 정책 추진

  • 입력 2020.10.14 18:15
  • 기자명 /문병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가 남부내륙철도 노선 원안 추진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했다.

 최영철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은 14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남부내륙철도 원안 추진과 관련해 “경남 전 지역이 남부내륙철도 수혜 지역으로 확대될 수 있는 건의안이 반영되지 않은 데 대해 유감의 뜻을 밝힌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최 국장은 “작년 1월 남부내륙철도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받은 이후, 창원시는 남부내륙철도 노선 직선화가 필요하다고 지속적으로 건의했다”며 “노선 직선화를 통해 사업비 절감이 가능하며, 경남 중부·동부지역의 170만명 인구가 추가적으로 신규 고속철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효과를 적극적으로 설명했다”고 말했다.

 그는 “국토교통부 장관 면담 등 국토부와 수차례 협의를 진행했으나 지난 9월 초,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계획된 노선대로 추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달해 왔다”며 “국토부는 노선 직선화로 공사비 절감 및 이용객 증가는 충분히 인정되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및 사업계획 적정성 단계에서 정책적으로 결정된 노선을 기본계획 단계에서 변경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게 주된 이유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창원시민이 얼마나 불편을 겪고 있는지와 그 해소방안이 무엇인지를 이제야 비로소 중앙정부와 정치권에서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며 “얼마 전에는 경남도지사께서도 창원시와 합리적인 방안을 찾기 위해 같이 노력하자는 제안도 했다”고 전했다.

 또 “남부내륙철도 노선 직선화는 반영되지 않았지만 지난 9월 국토부와 회의를 통해 남부내륙철도의 창원 방향 운행 횟수 최대화, 이용객이 가장 많은 창원중앙역까지 시발·종착역 연장, 남부내륙철도 요금 현실화 부분에 대해 공감했고, 개통 시까지 이용자 중심의 합리적 운영방안을 찾기로 했다”며 “시민의 편리한 철도 이용을 위해 서비스를 증진하고, 광역연계 철도망을 확충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최근 코로나19로 일시적인 고속철도 이용객이 감소됐지만 대도시 규모에 맞는 적정 운행 횟수를 확보하고, 서울·경기 남부 지역으로 직접 연계가 가능한 SRT 유치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며 “수도권과의 통행 시간 단축을 위해 철도 고속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단기적으로는 경전선 진주-마산 구간의 설계 속도를 시속 150㎞에서 200㎞로 개량해 남부내륙철도의 서울-창원간 통행 시간을 2시간 30분 이내로 단축시키겠다”며 “장기적으로는 합천-마산간 고속철도 신설, 동대구-창원간 고속화 등 창원시에 진정한 고속철도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대구-창원간 철도 물류 축 형성을 위한 창원산업선, 진해신항선 건설로 국가산업단지와 항만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국가 기간 물류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인적·물적 교류를 활성화해 영남권이 수도권에 버금가는 초광역 경제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한다”며 “경남도와 협력해 부전-마산 구간에 전동열차 도입을 추진하고, 부산 도시철도 하단-녹산선을 진해 웅동까지 연장해 진해신항 배후도시 생활권을 진해를 중심으로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2019년 1월 남부내륙철도에 대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결정했다. 현재 국토교통부는 이 철도 노선과 관련해 의견 수렴 과정에 있으며, 내년 상반기에 기본설계안이 나올 예정이다.

 정부는 2021년 예산안에 이 철도의 기본설계용역비 406억원을 포함시켜 놓았고, 국회 심의를 앞두고 있다. 이 철도는 2022년에 착공하게 되면 2027년 또는 2028년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