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126개 요양병원 28일까지 긴급 점검

부산 요양병원 집단감염 따라…방역체계도 재정비

  • 입력 2020.10.15 17:15
  • 기자명 /한송희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가 부산지역 요양병원 코로나19 집단감염에 따라 도내 126개 요양병원에 대한 긴급점검에 나섰다.

 이번 긴급점검은 오는 28일까지 2주간 진행한다.

 주요 점검 사항은 ▲종사자 및 시설 방역관리 실태 ▲마스크 착용 의무화 이행 여부 ▲통제된 공간, 사전예약제 실시, 방역용품 구비 등 비접촉 면회 방역 준수 여부다.

 요양병원은 입원환자 대다수가 감염에 취약한 노인들로, 감염증 발생 시 대규모 확산 우려가 높아 보다 철저한 방역이 요구된다.

 이에 경남도는 그동안 요양병원 준수사항 행정명령 등에 따라 병원별 감염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환자와 종사자의 유증상 여부 등에 대한 일일 점검(모니터링)을 시행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왔다.

 그 결과, 현재까지 도내 요양병원에서는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

 경남도는 지난 12일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하향 조정과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방역 경각심 둔화가 우려됨에 따라 방역체계를 재정비해 자칫 발생할수 있는 집단감염에 철저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신종우 복지보건국장은 “집단감염 취약시설인 요양병원의 감염병 예방 노고에 감사드린다”면서 “철저한 방역조치로 도내 요양병원에서는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는 요양병원을 포함한 의료기관 종사자 중 최근 부산지역을 방문했거나 출퇴근 이력이 있는 사람은 코로나 의심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업무에서 배제하고 선별진료소에서 진단검사를 받도록 시·군을 통해 안내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