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의창구, 사람·자연 공존 도시 만든다

행정·시민 호응 높은 가로수 낙엽 재활용 확대
폐수용성절삭유 수거운반 위탁사업 추진

  • 입력 2020.10.15 18:26
  • 기자명 /문병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 의창구(구청장 홍명표)는 주민들에게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환경 관련 사업을 추진해왔다.

 특히 4분기에는 가로수 낙엽을 재활용한 농가지원 사업과 읍면 지역의 소규모 수용성절삭유 배출사업장에 대한 폐절삭유 수거운반 지원사업을 집중 추진함으로써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환경으뜸도시를 만드는 데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먼저 의창구는 매년 늦가을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가로수 낙엽을 수거해 농가에 지원하는 ‘가로수 낙엽 농가 지원사업’을 오는 11월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부터 시행된 가로수 낙엽 농가 지원사업은 지난 9월 동읍 무점마을의 한 단감 농가에서 의창구에서 공급해 준 가로수 낙엽 덕분에 단감 농사가 잘 됐다며 신품종인 태추감 3박스를 들고 환경미화과를 방문하는 등 시민들의 호응과 만족도가 높은 사업이다.

 농가에서 퇴비용, 축사깔개용, 염소 먹이용 등 수요에 맞게 지원받은 낙엽을 활용할 수 있어 지난 2018년 7110포대, 2019년 8565포대의 낙엽이 배부되는 등 수요처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낙엽이 필요한 농가는 의창구청 환경미화과(212-4513) 또는 해당 읍·면·동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되고 100포대 이상을 신청하는 농가에 대해서는 무상 배달 서비스도 제공한다.

 올해는 사업의 확대 시행을 위해 수거인력도 보강해 희망근로 참여자 29명과 환경실무원 31명 등 60명의 인력으로 가로수 낙엽을 수거하고 불순물을 제거해 낙엽의 공급 품질을 더욱 높이는데 역점을 둘 계획으로, 오는 11월부터 2021년 1월까지 1만2000포대 이상 농가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의창구는 올해 4월 1일자 환경부 고시 개정으로 ‘낙동강 하류 수용성절삭유 사용시설의 입지가 허용됨’에 따라 낙동강 하류 수질관리 강화를 위해 ‘폐수용성 절삭유 수거운반 위탁사업’을 최초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에서 이 고시에 해당되는 지역인 의창구 동읍·북면·대산면에는 그간 특정수질유해물질이 배출되는 수용성절삭유 사용시설의 입지가 제한돼 왔으나 준수사항을 이행하는 조건으로 산업단지 안 기존시설은 예외적으로 허용하고, 산업단지 밖에 있는 개별 시설에 대해서는 오는 2024년과 2028년 2단계에 걸쳐 산업단지로 이전하는 경우에 한해 한시적으로 입지를 허용토록 규제가 완화됐다. 

 한편 그간 소규모 수용성절삭유 배출사업장은 환경관리 전담인력 부재, 소량배출에 따른 수거업체 수거거부, 읍·면 소재에 따른 과도한 운반비 소요 등으로 폐수용성 절삭유 관리에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구는 규제완화 대비 및 낙동강 하류 수질관리를 위한 적극적·실질적 대책의 일환으로 폐수용성 절삭유를 상시수거 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고 24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소규모업체를 대상으로 폐수용성절삭유 운반비 지원 사업을 실시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 동읍, 북면, 대산면 전역의 수용성절삭유 배출사업장 중 상시근로자 수가 10인 미만의 소상공인 사업장을 대상으로 회당 5드럼 기준으로 최대 2회까지 폐수용성절삭유 운반비를 지원하며 지원을 희망하는 사업장은 올해 11월말까지 의창구청 환경미화과(212-4574)로 신청 및 문의하면 된다.

 홍명표 의창구청장은 “이번 사업은 낙동강 하류의 소규모 수용성절삭유 배출사업장의 폐수용성 절삭유 관리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시행하는 만큼 해당 사업장의 많은 관심과 신청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