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여권 재발급’ 서비스 신청 가능

진주 등 5개 시·군과 함께 외교부 시범기관 선정
민원창구 방문 2회→1회로, 도민편익 증진 확대

  • 입력 2020.10.28 15:09
  • 기자명 /김소현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가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 시범기관’으로 선정돼 29일부터 온라인 여권 재발급 서비스를 시행한다.

 이번 서비스는 지난 7월 외교부가 전국 7개의 여권사무대행기관을 선정한 이후 2차로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도를 비롯한 도내 진주·김해·창녕·거창 등 전국 48개 기관을 추가 선정해 총 55개 기관이 온라인 여권 재발급 서비스를 실시하게 됐다.

 현재는 민원인이 여권을 재발급 받을 때 접수와 수령을 위해 민원창구를 총 2회 방문해야 하지만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여권 수령 시 1회만 방문하면 되므로, 민원인의 편익을 증진하는 것은 물론 코로나19 상황 속 비대면 민원서비스를 확대하는 기반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은 전자여권을 1회 이상 발급받은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정부24 누리집에서 공인인증서로 접속(로그인)해 여권사진을 올려주기(업로드)하고 수수료를 납부하면 된다. 다만 제출한 사진이 규격에 맞지 않는 경우 여권 재발급 신청이 반려 될 수 있다.

 또한 ▲만 18세 미만 미성년자 ▲병역미필자(대상의 경우) ▲기존에 전자여권을 발급 받은 기록이 없는 경우 ▲이중접수 ▲상습분실자 ▲행정제재자 등은 온라인 여권 재발급에서 제외되므로, 민원창구를 직접 방문해 신청해야 한다.

 여권 수령은 본인이 직접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해야 하며, 국내의 경우 신청자의 주소지와 상관없이 접수 시 선택한 여권사무대행기관에서 여권 수령이 가능하다.

 경남도는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 시행을 앞두고 여권 발급 업무에 혼선이 없도록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접수부터 교부까지 주요 유의사항에 대한 자체 교육을 실시했으며, 도내 서비스 시범 시·군 5개 기관에 대해서도 서비스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철저한 사전준비를 당부했다.

 김무진 도 행정과장은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를 통해 민원인의 방문횟수를 기존 2회에서 1회로 줄일 수 있어, 도민들의 편익 증진은 물론 코로나19 상황 속 비대면 민원서비스 기반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며 “온라인 여권 발급 업무에 혼선이 없도록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에는 251개의 여권사무대행기관이 있으며,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는 외교부 일정에 따라 2020년 연말까지 전국시행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