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시대의 예술, 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 팡파르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미술가 한규남 특별 초대작가로 참여

  • 입력 2020.10.28 16:39
  • 기자명 /유태섭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가 28일 전시회 오픈과 대한민국환경미술대전 및 어린이환경미술대전 시상식을 시작으로 내달 27일까지 하동군 적량면 지리산아트팜 일원에서 한 달간의 일정으로 막을 올렸다.

 이번 예술제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대규모 개막행사를 대신해 특별초대작가전·국제교류작가전 등 다양한 작품 전시회와 제5회 대한민국환경미술대전 및 어린이환경미술대회 수상작 전시회 등이 예술제 기간 다채롭게 펼쳐진다.

 제5회 대한민국환경미술대전에는 ‘休 쉬어가다’의 채영국 씨가 영예의 대상을 차지해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으며 ‘Let’s Think(우리 같이 생각해보자)’의 이성호씨가 최우수상(도지사상)을 받는 등 8명이 수상해 지리산현대미술관 일원에서 당선작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전국의 많은 어린이가 참가해 큰 관심을 보였던 어린이환경미술대회에는 하동초등학교 성재원 어린이가 대상, 하동초등학교 정유하 어린이가 금상을 수상하는 등 모둥 23명 어린이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지구를 사랑하고 초록 환경 속 우리의 모습을 그려놓은 다양한 어린이환경미술대회 수상작도 이번 예술제 기간 관람할 수 있다.

 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는 2016년 세계적인 대지미술 거장 크리스 드루리(Chris Drury·영국)를 필두로 2017년 자연주의 현대미술 거장 에릭 사마크(Erik Samakh·프랑스), 2018년 자연주의 조각가 제임스 설리번(james Sullivan·미국)을 레지던시 특별 초대작가로 초청해 기후위기 시대에 지속가능한 기후변화 대응을 예술로 모색해왔다.

 올해는 지구촌의 재앙이 된 코로나19의 위기 속에 지금까지 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 레지던시 특별 초대작가로 참여했던 작가들이 대형 작품 이미지, 영상작품과 영상토론으로 기후위기 시대 환경예술의 역할을 모색하는 리마인드(Remind) 전시회를 연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는 ‘생명, 다시 자연 Life, Back to the nature’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지구적 생명 다원성 작품활동을 펼치고 있는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미술가 한규남(Kyu Nam Han·미국)이 특별 초대작가로 참여한다.

 또한 세계적인 환경설치미술가 코넬리아 콘래드(Cornelia Konrads·독일)는 코로나19로 레지던시는 생략하고, 자연에서 발견되는 재료들을 이용한 작가의 독특한 작품을 브로마이드로 전시하고 영상으로 참여한다.

 윤상기 군수는 “환경보호의 가치와 기후변화 대응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문화조성이 당면과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앞으로 지리산아트팜을 중심으로 자연주의 현대미술과 환경예술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