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농업인이 디자인 ‘농산물 가공산업’ 육성

지역농산물 부가가치 향상

  • 입력 2020.10.28 16:44
  • 기자명 /배남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군이 ‘농업인 소규모 창업기술 지원 사업’을 통해 지역 농산물 부가가치 향상 및 농업인 소득활동을 증진을 위한 사업을 연차적으로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있다.

 ‘농업인 소규모 창업기술 지원 사업’은 농업인들이 지역 농산물을 가공 판매해 새로운 소득원을 창출할 수 있도록 창업과정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1월 신청을 받아 신청사업장 5개 중 복이네농장(삼동면 소재)이 사업대상으로 선정돼 올해 처음 추진됐다.

 사업 대상 농가는 총 사업비 5900만원으로 위생안전과 작업자 동선을 고려한 제조시설 리모델링, 제품생산력 향상을 위한 건조기 및 성형기 구입, 청국장 신규품목등록과 제품경쟁력 향상을 위한 포장용기 개선 등 생산기반 설치와 상품화를 완료해 새로운 도약을 하게 됐다. 

 ‘복이네농장’의 황전금 대표는 전업농으로 활동하다가 농업 이외의 경제활동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에 관심을 보이던 중 콩 가공의 필요성을 느꼈으며, 점차 어려워지는 영농현실 속에서 농한기에도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많은 고심을 했다고 한다.

 그러던 차에 어깨너머로 어른들께 배운 옛 방식 그대로 가마솥에서 장류를 만들기 위해 직접 콩을 재배하고 가공하는 장류 가공창업에 도전했다.

 복이네 농장은 메주, 된장, 간장 등을 판매했으며 11월부터는 그 간 준비했던 청국장과 고추장을 품목에 추가해 가공 판매할 계획이다. 

 황전금 대표는 “소비자가 감동할 수 있는 맛있고 건강한 바른 먹거리를 만들겠다”고 당당한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