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안전한 실내생활, ㈜미래에스비 ‘슈크린’과 함께!

신발바닥청소기로 이물질 실내 유입 막아
매트 밟고 지나가면 센서 인식해 스스로 작동
먼지봉투 없이 손쉽게 먼지통 비울 수 있어 ‘편리’

  • 입력 2020.12.07 18:12
  • 수정 2020.12.07 18:15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창원 소재 ㈜미래에스비가 선보인 신발바닥청소기 ‘슈크린’이 지난해 10억 여 원 매출을 보이면서환경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사진은 ㈜미래에스비 신발바닥청소기 ‘슈크린’ 제조 과정.
▲ 창원 소재 ㈜미래에스비가 선보인 신발바닥청소기 ‘슈크린’이 지난해 10억 여 원 매출을 보이면서환경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사진은 ㈜미래에스비 신발바닥청소기 ‘슈크린’ 제조 과정.

 창원의 ㈜미래에스비(대표 김동기)가 야심차게 선보인 신발바닥청소기 ‘슈크린’이 지난해 10억 여원 매출을 보이면서환경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 2016년 6월 창립된 사회적기업 ㈜미래에스비는 ‘감염병 예방 차원에서 실내 위생환경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 실내로 유입되는 유해 오염물질 대부분이 신발을 통해 이뤄진다는 국내 유명 전문가들 조언에 힌트를 얻어 신발바닥청소기 ‘슈크린’을 개발했다.

 ‘슈크린’은 신발 바닥을 통해 실내로 유입되는 미세먼지나 유해 바이러스, 작은 이물질까지 제거해 준다.

 ㈜미래에스비가 개발한 ‘슈크린’은 사람들이 ‘슈크린’ 매트를 밟고 지나가면 센서가 인식해 스스로 작동하고 고흡입력의 집진기가 신발 바닥에 묻은 작은 유해물질을 제거, 제거된 물질을 포집해 필터를 거쳐 맑은 공기를 배출하는 방식이다.

 ‘슈크린’의 제품 핵심기능 및 기술내용을 살펴보면 ▲사이클론 기능, 먼지봉투 없이 손쉽게 먼지통을 비울수 있으며 ▲항균기능, 99.9% 항균매트볼 사용 ▲이중 필터링 기능, 흡입된 작은 이물질을 프리필터와 헤파필터의 이중 필터링으로 깨끗하게 걸러진다. 

 또 ▲흡입력강화기능, 자체 설계한 매트와 매트볼을 적용해 흡입력이 강화됐고 ▲소음저감 기능, 자체 설계한 소음저감 장치를 적용해 집진기의 소음을 줄였다. ▲통합 컨트롤러 기능, 모터, 센서, 조명, 음향, 작동시간 등으로 제품 제어가 가능하며 ▲조명기능, 출입자에게 시각적으로 효과를 줘 출입구 및 유사시 비상구 표시기능 ▲음향송출 기능, 음악이나 안내사항 등을 음향으로 송출해준다. 

 ▲센싱기능, 가까이 접근하면 자동으로 출입자를 인식하며 제품이 작동이 시작되며 ▲출입자수확인기능, IoT기술을 적용해 출입자수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내장돼 있다 ▲영상저장 기능, 출입시 자동으로 영상이 저장돼 보안기능으로 사용도 가능하다.

 이같이 다양한 기능·효과로 ㈜미래에스비는 지금까지 신발 이물질 제거장치, 집진장치 등 관련 특허 3개와 디자인 2건 등록을 마친 상태다. 

 이어 이중필터를 적용한 신발 이물질 제거장치는 특허출원 중이다.

 특히, 올 3월 특허 적용 기술제품으로 정부조달 벤처나라에 등록했고, 지난 9월에는 조달청의 ‘2020년도 혁신시제품’으로 지정됐다.

 ㈜미래에스비 관계자들은 “지난해 거침없이 상승하던 매출은 지난 2월 코로나19가 발생하면서 국내·외에 치명적 타격이 원인이 돼 주춤하고 있지만 ‘슈크린’이 국민들의 안전한 실내위생환경을 위해 꼭 필요한 환경위생제품이라는 것이 인식되면서 구매 문의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고 밝히며 “따라서 올 한해 매출목표는 무난 할 것”이라는 긍정적 전망을 기대했다. 

 ‘위기를 기회’로 생각하고 있는 김 대표는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누구나 부담없이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소형 가정용 신발바닥청소기 ‘슈크린’을 연말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라며 “대형 제품은 지속해서 업그레이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에스비는 올해 매출은 5억원 이상, 2021년 20억원, 2022년 50억, 2025년에는 100억 원 이상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 대표는 이어 “사회적기업으로서 취약계층 고용 등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나눔경영을 통해 사회공헌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창원시 마산회원구 봉암동 경남테크노파크 정보산업진흥본부 5동 201호에 입주해 있는 ㈜미래에스비(070-7514-7772·010-4090-7772, http//:miraesb.com)는 신기술을 적용한 2차 개발품은 지난 5월부터 판매를 시작했다. 10월 기준 누적 판매 대수는 150대로, 판매처는 BNK경남은행, 학교, 관공서 등 다양하다.

 ◆수상경력
 -‘2017년 스타트업 Acceleration 창업박람회’ 참여, 창원상공회의소 회장상 수상(IP나래사업), KC인증, 전자파적합등록.  
 -‘2018년 경남 지식재산 페스티벌’ 참여, ‘2018년 Made in 창원페스티발’ 참여. 
 -‘2019년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ISO9001 획득’, ‘조달청 벤처나라 지정 증서 획득’, ‘연구개발전담부서 설립 및 인증서 획득, ‘2019년 코파스 전시회’ 참여, ‘2019년 창원 생산품 전시회’ 참여,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 인증서 획득’, ‘사회적기업 인증 (제2019-131호)’, ‘통신판매업 등록’.
 -‘2020년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벤처기업인증’, ‘무역업 등록’, ‘대한민국 정부조달 혁신시제품 지정’, ‘2020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 특허청장상 수상’ 

 ◆산업재산권 보유 현황
 ‘특허등록 6건’, ‘디자인 등록 2건’, ‘특허출원 2건’, ‘디자인출원 1건’ 등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